페이스북 한국 사용자수 100만 돌파!

 

세계 최대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의 한국 사용자수가 드디어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페이스북과 관련된 여러 통계를 수시 업데이트하고 있는 FACEBAKERS.COM의 공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6월 23일 현재, 전 세계 페이스북 이용자수는 모두 4억 7천만명을 넘어섰습니다.

 ==> http://www.facebakers.com/countries-with-facebook/

 

 

아울러, [페이스북]의 한국 사용자수는 드디어 110만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납니다.

 http://www.facebakers.com/countries-with-facebook/KR/

 

 

전체 인구 대비 점유율은 2.26%, 온라인 점유율은 2.94%로 아직 제한된 수준이지만, 불과 한달 전(5월 31일) 이용자수가 90만명 정도였음에 비추어볼 때 불과 20여일만에 20만명이 증가한 것은 하루에 거의 1만명씩 폭발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표업체의 통계기준을 정확히 알 수 없어 수치의 신뢰도에 대해 일정한 유보를 하고 해석한다고 해도 그 추세는 충분히 유효하다고 보기 때문에 향후 성장곡선의 기울기는 더 급속하게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4월 17일 기준 64만 3천명) 

 

성별로는 남녀간 거의 균등한 비율로 고른 균형을 유지하고 있고,

 

 

연령별 분포를 보면, 25-34세가 42%, 18-24세가 33%로 청년층이 약 75%를 차지한 반면, 35세 이상의 장년층 연령대의 비율도 약 2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재미있는 점은 최근 1-3개월간 연령에 따른 사용자수 증가 추세인데, 40대 중반 이상 연령층에서 급격한 증가율이 나타나는 것이 유독 눈에 뜨입니다. 연륜이 많은 분들이 서서히 페이스북을 알기 시작한다는 것은 나름 사회의 오피년 리더들 사이에서 페이스북에 대한 소문이 커져나간다는 뜻이 아닐런지요?? 

 

또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일본과 비교하여 본 가입자 증가율인데, 5월 31일자 일본의 사용자수는 113만 8천명으로, 우리보다 앞서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수치를 보면 두 나라간 증가율이 5배나 차이가 나면서, 그 격차는 겨우 3만으로 줄어들어 조만간 숫자나 순위 모두 역전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의 증가율 5%, 한국의 증가율 25%) 

 

 

오늘 새벽, 나이지리아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열띤 공방 끝에 우리가 먼저 월드컵 16강에 진출했는데요. 일본이 과연 따라올 수 있을까요?  월드컵은 어떻게 되든 올해가 가기 전에 페이스북 승부는 한국이 일본을 따라잡고 역전할 것이 확실시됩니다.

 

자, 이제 그러면 선진 미국을 따라잡는 일만 남은 셈인데... 과연 몇 명 정도가 가입을 하면 세계 페이스북 16강을 바라볼 수 있을까요?  향후 우리의 도전 목표를 어림해보는 차원에서 현재 페이스북 세계 16강의 면면을 한 번 살펴 보지요.

 

 

1, 2위를 미국(1억 2500만)과 영국(2700만)이 차지한 것은 영어의 종주국들이니 당연하다 싶은데, 조금 의외인 것은 인도네이아와 터어키가 3, 4위를 차지하고 있는 점, 그리고 필리핀이나 멕시코도 10위권 안에 들어 있다는 점입니다.

인구 대국 인도는 사용자수 1000만명으로 현재 11위에 랭크되어 있군요...

 

제가 접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SNS 대표선수격인 싸이월드의 가입자수가 2500만명이라고 합니다.  싸이 이용자의 절반만 페이스북을 이용해도 세계 16강은 무난하게 달성된다는 뜻이지요... 문제는 외국에서 만들어진 서비스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가입하는 것이, 과연 글로벌 선진사회로 진입하는 선순환의 시작일지, 아니면 새로운 소셜미디어 서비스 기본 프레임 자체가 해외 프랫폼에 종속되는 악순환의 시작일까 하는 점이겠지요...  

대한민국 페이스북 사용자 100만명 돌파!!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청신호일까요, 적신호일까요?
또, 누구에게 청신호고, 누구에게 적신호일까요??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