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내가 올리는 정보는 공동 담벼락에 안올라가는 걸까? 뭐를 잘못 하는 걸까? 아이구 답답해라~~~"

 

저도 페이스북 처음 접할 때 자주 갸우뚱거렸던 문제인데, 어제 새 얼벗 한 분께서 이런 질문을 올려 주셔서 답변드립니다....
윗 분 질문에 대해 미국에 계신 김창수 선생님께서 아래와 같은 답신을 주셨는데, 맞는 답변이라 생각하여 그대로 옮깁니다. 

Changsoo Kim 金昌洙

저도 미국에서 보고 있는데요. 공동게시판에 올라가는 것이 러시아 룰렛게임처럼 그 로직을 facebook만든 아이들만 압니다. 추정한 원칙: 회원수가 많아야 한다. 초보는 더 잘 올려준다. 글을 많이 올리는 사람에게 기회를 더 준다. 방문객이 많은 글이면 당연히 올라간다....ㅎㅎㅎ

 

이 문제에 대해 추가로 답변을 보태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동 담벼락]은 [인기뉴스]와 [가장최근소식] 보기 옵션 2가지 중에서 사용자가 선택하는 건데, 얼숲(페이스북)이 기본설정을 [인기뉴스]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 때는 맨 윗쪽 [인기뉴스] 링크 옆에 있는 [가장 최근소식] 링크를 클릭해주면, 다음에 재접속하기 전까지는 내게 친구로 등록된 분들 250명분이 모두 빠짐 없이 나옵니다. 물론 내가 올린 글도 포함해서 보이구요...  


 250명의 숫자도 페이스북이 디폴트로 설정해놓은 숫자일 뿐, 내가 원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맨 아랫쪽 [설정옵션] 설명 참고! 

만약, [인기뉴스]와 [가장최근소식] 구분 링크가 따로 안 보이신다면 대신 아래와 같이 [필터]라는 옵션 설정 링크는 분명히 보일 겁니다. 이것을 눌러서 두 가지 경우 중 내가 원하는 보기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 공동 담벼락(인기뉴스)도 소수의 몇몇 친구가 인기 좋다고 매일처럼 너무 자주 나와 눈에 거슬리는 분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또 어떤분은 자동으로 설정된 신규 게임 광고 포스트를 하루에도 여러개씩 도배하다시피 올리는 분도 계시구요.

만약 그런 경우, 특정한 친구의 글을 나타나지 않게 조정하고 싶으시면, 각 포스트 스크롤할 때 옆에 떴다 사라졌다 하는 [숨기기] 버튼을 클릭하여, [숨기기] 클 클릭하여 컨펌해 주시면, 앞으로 그 분의 글은 내 홈에 안나타납니다.   
    

일단 숨겼다가도 다시 보고 싶으시면 화면 맨 아랫쪽으로 스크롤하셔서 [옵션 편집] 이라는 링크를 누르시면 다시 숨기기 취소할 수 있습니다.  [옵션 편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친구 업데이트 소식 설정] 이라는 팝업 창이 뜨는데,


여기서 만약 페이스북의 자동으로 선정해서 보여주는 인기 친구들 글 말고, 내가 보고 싶은 특정한 친구가 있다면 [더보기] 항목에다 추가해 주시면 되고, 일시적으로 당장은 보고 싶지 않은 친구의 글이 있으면 [숨기기]에 해당 친구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페이스북의 홈[업데이트소식]에 보이는 [공동 담벼락]의 글은 기본적으로는 페이스북이 내 친구들 중 인기가 많은 글들을 자동으로 추출해서 보여주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내가 보고싶은 친구들만 보거나, 혹은 숨기고 싶은 사람들은 숨겨서, 내 입맛에 맞춰서 볼 수 있도록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얼마나 친구를 많이 두고 있느냐에 따라 각 개인마다 모두 다르게 보이고,
또 누구는 보고, 누구는 안 볼 것인지도 결국은 자신이 보기 옵션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달린 겁니다...

 

그림을 보시니까 이해가 좀 되시나요?? ^^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