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국내 사용자가 꾸준히 늘면서 개인 [프로필] 뿐만 아니라 점차 [페이지]나 [그룹], 또는 [이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어서 고무적입니다.  커뮤니티 개설자들이 이러한 그룹이나 페이지를 운영할 때 가장 요긴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기능 중의 하나는 단연 그룹 멤버나 페이지의 팬들에게 한꺼번에 동일한 메시지(쪽지)를 보내는 동보 메시지 전송 기능일 것입니다.

기존에 있었던 [구 그룹]의 경우는 [전체 회원에게 쪽지 보내기] 라는 기능이 프로필 로고 밑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어서 국내 커뮤니티 운영자들이 페이스북 도입 초기에 [그룹]을 개설하는 일이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그런데, 전체 회원수가  5천명에 이르면 더 이상 [전체 회원에게 쪽지 보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는 제한 규정이 알려지고, 또 그룹에서는  어플리케이션(결제, 예약, 티켓팅 등)을 추가로 설치할 수 없다는 사실이 알려지기 시작할 때부터 구[그룹]에 대한 인기가 시들해졌습니다.

기존에 네이버나 다음의 [카페]를 성장시켜서 이것을 [비즈니스] 도구로 사용했던 [카페 전문가]들이 보기에 동보 쪽지의 숫자가 제한된다는 것은 이미 거대 카페 만들기에 익숙해진 분들에게는 엄청난 제약 행위로 보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개인 프로필을 비롯해서, 페이스북에서 그룹이나 페이지, 이벤트를 만들었을 때, 어떻게 전체 멤버 구성원들에게 동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 그 요령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1. 개인 [프로필]에서 동보 쪽지 보내기

개인 프로필에서 동보 쪽지 보내기는 매우 단순하고 쉽습니다. 다만 문제는 사전 그룹핑을 통해서 쪽지를 받는 대상자를 한꺼번에 일괄적으로 수신 대상자로 올릴 수 없기 때문에
[받는 사람]을 일일이 한 사람씩 찾아서 추가해주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한 개의 쪽지로는 20명까지만 동보 송신이 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1-1. 개인 프로필 화면의 상단 메뉴 중 두 번째  [쪽지] 도착알림 아이콘 클릭->[새 쪽지 보내기] 클릭:

1-2. 클릭 후 뜨는 [쪽지 작성 팝업창]의 [받는 사람] 란에 보내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입력하여 원하는 친구 이스트가 나오면 동명이인 잘못 넣지 않도록 주의하여 한 사람씩 수신 대상자를 추가:

* 이 때 [받는 사람] 란에 추가할 수 있는 수신자 수는 20명으로 제한되며, 페이스북 가입자가 아닌 사람에게 같은 내용을 함께 보내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 업체나 개인들의 이메일 어드레스를 적어도 됨. (기업이나 개인이 운영하는 도메인은 쪽지 발송이 거절될 수 있으며, 의심되는 이메일 주소만 지우고 재발송하면 됨.)

 2. 구[그룹]에서 동보 쪽지 보내기

10월 6일 이전에 개설한 [그룹] 에서는 [모든 회원에게 쪽지 보내기]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단 그룹 멤버의 수가 5천명이 넘어가는 그룹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직접 검증은 못해 봤습니다!)

2-1. 해당 그룹의 왼쪽 상단 로고 바로 밑에 있는 [모든 회원에게 쪽지 보내기] 링크를 클릭:

2-2. 제목과 쪽지 내용(메시지)를 입력하고 [보내기] 버튼 누르시면 그룹의 모든 회원에게 메시지가 갑니다!


 3. 뉴[그룹]에서 동보 쪽지 보내기

10월 6일 이후에 개설한 새 그룹 에서는 [모든 회원에게 쪽지 보내기] 기능이 없어지는 대신, 해당 그룹에 대표 이메일 계정을 개설하여 이것을 개설자(관리자) 뿐만 아니라 전체 멤버 누구든 메일을 통해 다른 전체 멤버들에게 동시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 대표 이메일로 보낸 메시지는 그룹 담벼락에도 게시되는 동시에 해당 그룹 멤버들의 페이스북 접속계정(이메일)으로 메일로 송신됩니다.

3-1. [그룹] 페이지를 열어서 해당 그룹 우측 상단의 [그룹 수정] 버튼을 클릭:


* [그룹 수정] 버튼은 해당 그룹을 개설한 개설자에게만 보입니다.

3-2. 그룹에 대한 [기본 정보] 화면에서 [이메일 주소] 란의 [Set Up Group Email] 버튼 클릭:
(한글로 [그룹 이메일 설정]으로 보이기도 함)



3-3. [그룹 이메일 주소 만들기] 팝업 창에서 원하는 아이디를 입력하고 [이메일 만들기] 버튼 클릭:


다른 분들이 선점하고 있지 않으면 메일 주소가 성공적으로 만들어집니다. (id는 영문 5글자 이상 입력해야 함)

3-4. 그룹 멤버 누구라도 대표 메일주소를 [받는 사람]으로 설정 후 이메일 프로그램으로
글을 작성,전송:
해당 [그룹 담벼락]으로 글이 올라가는 동시에  그룹 멤버 전원에게
페이스북 접속계정(이메일)으로 메시지가 전송됨)

다만 웹메일로 올릴 경우 어떤 서버를 이용하면 텍스트가 깨지는 경우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파란 메일을 IMAP /SMTP 방식으로 사용하는데 웹에서 올리니까 폰트가 깨지네요....)
지메일 계정으로는 정상적으로 올라갑니다.. 

*** 유의사항 ***
한 가지 유의하실 점은 [그룹 대표 이메일] 을 부여해서, 그 이메일로 보내는 모든 글은 그룹 담벼락에 올라오는 동시에 해당 그룹 소속 멤버들의 페이스북 접속계정 이메일로도 동시에 날아가게 됩니다... (알림 메시지 날아가는 것처럼!)

즉 대표 이메일 계정을 이용하면 관리자든 그룹 멤버든 그룹 구성원 모두에게 한꺼번에 공지사항을 e메일로 전송할 수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예전 그룹의 [전체 회원에게 쪽지 보내기] 기능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여럿이 자주 남발하면 스팸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긴요한 공지사항에 한해서만 이용하시길 권합니다...



 4. [페이지]에서 동보 쪽지 보내기

페이지에서도 팬으로 가입한 회원들 모두에게 동보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4-1. 해당 페이지 접속, 왼쪽 상단 페이지 로고 이미지 아래 [페이지 편집]을 클릭:

4-2. [페이지 편집]-[마케팅] 클릭 후 우측 메뉴에서 [업데이트 보내기] 클릭:

4-3. [업데이트 보내기] 화면에서 제목 과 쪽지 메시지 작성하고 첨부물 붙인 후 [보내기] 클릭하면 끝!

4-4. 만약 쪽지 보내는 대상을 특정 국가(특정 주)나 성별, 연령대를 선정하여 선택적으로 보내고 싶을 때는 [대상:] 항목 뒷쪽의 [수정] 링크, 또는 아래쪽 줄의 [타게팅 하기] 박스에 체크를 클릭:
* [장소:] 항목 뒷쪽의 드롭다운 메뉴를 펼쳐서 원하는 국가 또는 대상 주를 선태할 수 있음.

4-5. 타게팅하기 옵션을 없애려면 다시 [페이지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에게 보내기]를 클릭하거나, 또는 [타게팅 하기] 앞의 옵션 박스의 체크를 해제할 것!


5. [이벤트]에서 동보 쪽지 보내기

이상과 같은 [동보 쪽지 보내기] 외에도 이벤트를 만들어서 해당 이벤트를 알리는 쪽지를 초대하고 싶은 친구를 선택하여 모두에게 한꺼번에 발송할 수 있습니다.

5-1. [홈]-[이벤트]-[이벤트 만들기] 버튼 클릭:

5-2. [이벤트 만들기] 화면에서 [손님 선택하기] 버튼 클릭:

5-3. [게스트를 선택하세요] 팝업 창에서 원하는 이름을 선택하거나 검색하여 이벤트 초대 대상자 확정:


* [계정]-[친구 편집] 기능을 이용해서 친구들을 미리 카테고리별로 그룹핑해서 [친구 목록]을 만들어 두었다면 [친구 필터링]을 클릭하여 해당하는 친구 목록 또는 네트워크 구성원을 일괄적으로 불러올 수 있슴.
불러온 명단 전체를 모두 한꺼번에 선택하고 싶을 때는 오른쪽 상단의 [전체 선택] 링크를 클릭하면 됨. 

** 만약 페이스북 가입자가 아닌 친구에게 이벤트 초대장을 함께 보내고 싶으면 [이메일 주소로 초대하기] 항목 란 안에 초대하고자 하는 분의 이메일 주소를 쉼표로 구분하여 추가하면 됨.

*** 이벤트 기본 사항 이외에 보내는 초대장마다 별도의 메시지(코멘트)를 추가로 붙이고 싶을 때는 왼쪽 하단 쪽의 [메시지 추가] 창을 눌러서 나오는 입력창에 추가 메시지를 입력한 뒤 [저장 후 닫기] 하면 해당 이벤트에 대한 초대장 발송 대상과 개별 추가 메시지 내용이 셋팅됨.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