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만에 [나는 가수다]가 다시 돌아왔다는 소식을 들었지요...
평가 및 진행방식에 따른 논란으로 담당 피디와 몇몇 가수들이 자진해서 물러나고, 몇 가지 평가 규칙을 바꾼 모습으로 새롭게 돌아왔군요. 김연우와 임재범이 새로 나오고, 제가 좋아하는 백지영 대신에 BMK라는 분이 나오셨네요...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나는 가수다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무료로 각종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P2P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평소 TV를 프로그램 시간 맞춰 보는 편이 아니라서, 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보통 앞서 본 분들의 평이 좋으면 나중에 녹화 파일로 다운받아서 보곤 하지요... 이 때 문제가 되는 것은 파일 다운이 유료이거나, 웹하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많지는 않더라도 유료로 다운로드 패킷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이지요. 즉 많든 적든 비용 지불에 대한 부담감이 발생하게 되지요... 비용 문제는 감수한다 치더라도 웹하드 서비스 대부분이 전용 다운로드 프로그램의 설치를 요구하고, 그 과정에서 원치 않는 광고 프로그램이나 스파이웨어을 끼워서 설치하기도 하고, 대부분 회원가입을 요구하기 때문에 무척 번거롭지요...

마지막 방법이 바로 당나귀(e돈키)같은 P2P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인데, 이런 프로그램들 또한 잘못 설치하게 되면 스파이웨어나 각종 불량 프로그램을 몰래 설치하기로 유명하죠. 이 때문에 영 뒷끝이 좋지 않습니다. 유사한 P2P 프로그램의 하나로, 국내에서는 그리 유명하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널리 알려진 u토렌트(영어로 쓰다보니 u인데 원래는 그리스어에서 따온 거라 "뮤토렌트"라 읽는답니다.)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용량이 390Kb밖에 되지 않아 많은 애용자를 거느리고 있지요. 이 글에서는 이 토렌트 설치 및 사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1. u토렌트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뮤토렌트(uTorrent)는 390kb 정도로 매우 작은 용량의 BitTorrent P2P 파일 공유 프로그램으로, 멀티 다운로드 및 낮은 시스템 점유율, 전송 방해시 빠른 재설정 기능 등이 특징이지요. 멀티 다운로드 및 Smart bandwidth 사용, Bandwidth 스케줄링, UPnP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손쉬운 사용환경을 제공하여 파일 다운을 위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토렌트 계열의 프로그램은 다운받고자 하는 파일의 주소(다운받을 P2P 서버 PC) DB를 저장하고 있는 별도의 파일이 있어야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운로드 주소 DB파일을 먼저 구해야만 하는데, 유토렌트(uTorrent)는 자체 Torrent 파일 검색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인터넷이나 BitTorrent 관련 게시판(웹사이트)에서 다운받을 프로그램(영화/음악 등)의 Torrent 파일을 먼저 구해야 합니다.
 
뮤토렌트(uTorrent)는 간편하고, 용량이 작아 저사양 PC(펜티엄3)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윈도우즈 사용자는 대부분 u토렌트(utorrent)를 쓰기 때문에 윈도우용 실행파일을 다운받기만 하면 됩니다. 일반 파일 자료실에서 유통되는 파일들 중에는 스파이웨어나 애드 툴바를 몰래(자동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급적 설치파일은 아래 링크로 첨부한 u토렌트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직접 다운받는 게 좋습니다. 별도 설치과정 없이 다운받은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 버튼만 누르면 바로 구동됩니다.
==>
http://www.utorrent.com/


2. 다운받을 파일 정보를 어디에서 찾는가?

특정한 파일을 다운받으려면 앞서 얘기한 다운 파일의 정보가 들어있는 토렌트 포맽의 디비 파일을 검색해서 찾아야 합니다. 몇몇 토렌트 전문 게시판 사이트들이 있는데, 국내외 주요 사이트 한두 군데만 잘 알아두면 인기있는 파일들은 어렵지 않게 원하는 토렌트 디비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의 경우 토렌트 사이트를 자처하지만 실제 들어가보면 파일 다운 웹하드 서비스로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피싱 형태의 사이트가 무척 많으므로 [포털 검색] 결과로 나타나는 토렌트 관련 웹사이트들을 이용하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2-1. 검색 기능이 지원되면서 광고 요구를 심하게 하지 않는 토렌트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 중 하나로 저는 아래 첨부한 BitSnoop 사이트를 권합니다.
http://bitsnoop.com 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찾으려는 파일의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2-2. 또는 상단 검색창에 찾고 싶은 파일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Search] 버튼을 누르고 검색 파일의 목록이 나타나면 이 중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2-3. 아래와 같이 해당 파일에 대한 상세설명과 다운로드 옵션 버튼들이 나타납니다. 우측의 [Download Torr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2-4. 아래와 같이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면 지정한 폴더로 해당 토렌트 파일에 대한 다운로드가 이루어집니다.

* 유의할 점은, 여기서 다운받는 파일이 원 파일이 아니라, 해당 파일의 다운로드 정보가 들어있는 디비 파일이라는 점입니다.

2-5. 위에서 다운된 파일은 아주 작은 사이즈로, 진짜로 다운받으려는 원문파일의 주소 정보만을 갖고 있는 토렌트 포맽의 파일로 다운받은 폴더 내에 .torrent 라는 확장자가 붙은 파일로 나타날 겁니다.


3. 토렌트 파일로 실제 대상 파일을 다운받으려면?

3-1. 일단 위와 같은 경로를 통해 다운로드 주소 정보가 들어있는 토렌트 파일을 얻었으면 실제 해당 파일을 다운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1번 과정에서 다운받은 utorrent.exe 파일을 클릭하여 토렌트 프로그램을 구동한 상태에서,

3-2. 2번 과정에서 다운받은 해당 토렌트 DB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파일을 호출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토렌트 프로그램이 해당 파일의 주소를 불러오면서 자동으로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4. 다운받은 파일을 구동하려면?

다운로드가 모두 완료되면, 해당 파일 목록을 바로 클릭하거나, 혹은 다운로드 파일 저장 폴더에 들어가 해당 파일을 찾아 더블클릭하여 해당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플레이하여 구경하시면 됩니다!!


알고 나면 별로 어렵지 않은데, 파일 정보를 담은 디비(토렌트)파일을 먼저 다운받은 다음에, 그 디비 파일 정보를 이용해서 다시 원본 파일을 다운받는다는 "2중 다운로드" 개념에 익숙하지 않아서 우리나라 분들이 토렌트 사용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만 이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무척 쉽고 요긴하므로 익혀두고 필요시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