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한두 주 전부터 갤럭시(노트2. 디바이스 기종: SHV-E250S) 폰의 전화 연락처 및 메시지 앱의 구동(반응) 속도가 눈에 띄게 떨어져서 도저히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해서 결국 서비스센터를 찾았습니다.
가장 의심되는 원인은 업무용 회사 지메일 계정을 폰에 구글 계정으로 추가하면서 평소 2500여개 정도 되던 연락처 개수가 갑자기 5200개가 넘는 현상이 발생한 점이었습니다. 주소록 개수가 2배가 되면서 연락처 검색 속도 및 다음 화면 호출 대기 시간이 보통 4-5초 이상으로 길어지면서 정상 사용이 불가능해진 터라, 결국 연락처 주소록 중복 동기화에 따른 디비 검색 처리 속도 지연 증상으로 의심이 되었습니다.

이런저런 시도를 해 보았으나 결과적으로는 속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 최종적으로 시스템 초기화라는 극단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연락처의 개수가 줄어들지는 않더군요... 오히려 더 늘어서 최종적으로 6천개가 넘은 중복 연락처가 폰에 남게 되었습니다. 물론 초기화를 한 덕분에 다른 사진이며 메시지 등은 모조리 클리어 처리되었고, 유일하게 연락처 디비만 남긴 덕분에 전화 반응 속도는 바로잡았습니다. 

아무튼 이 과정을 통해도 구글(지메일)에 있는 주소록은 여전히 6천개가 넘는 현상이 그대로여서 이것을 바로잡는 과제는 서비스센터가 대행해줄 수 있는 과제가 아니어서 결국 제 스스로 해결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덕분에 구글의 주소록과 갤럭시폰의 연락처 파일을 정리하고 동기화시키는 원리와 순서, 요령을 공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글은 그 요령과 순서를 공유하고자 남기는 글입니다.

요컨대, 원인이야 어찌 되었든, 구글 계정의 중복 동기화로 인해 전화번호 연락처가 같은 사람이 2번 4번 반복 저장되어 실제보다 연락처 개수(구글 주소록 숫자)가 2~3배까지 늘어났을 경우 이를 다시 복구하는 방법과 절차입니다. 크게 폰에서 작업해 줘야 하는 영역과 PC 지메일 주소록 메뉴에서 해줘야 하는 작업으로 나눌 수 있고, 마지막엔 정리된 PC의 지메일 주소록 파일을 vcf 파일로 [내보내기]한 뒤에, 이 파일을 폰의 폴더로 복사(이동)하여 다시 폰에 탑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제가 해결한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 드리니 혹시 비슷한 문제에 봉착한 분들은 참고하세요.

1. 갤럭시폰의 연락처 DB를 백업 받으세요.
만약의 경우 잘못 삭제되거나 과거 데이터의 복구가 필요한 경우 비록 중복된 디비일망정 사라지면 영영 재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리(병합 및 삭제) 하기 전에 기존 데이터 백업(보관)은 필수이자, 첫번째 해야할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삼성 Kies를 통해 하셔도 되고, 갤럭시폰의 연락처 옵션의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서 하셔도 됩니다.
* 참고할 글 : http://loved.pe.kr/846
 
2. 갤럭시폰의 연락처 백업이 끝나면 폰과 PC의 접속을 끊고 폰의 연락처를 [전체] 혹은 [부분] 삭제하십시오.
구글 주소록과 동기화가 이루어져 있는 상태라면 전체 삭제를 해버리는 것이 깔끔하지만, 특정한 연락처를 남겨두고 싶다면 해당 연락처들은 선택적으로 보존하고 나머지를 삭제 처리하여 폰에 새로운 주소를 받아들일 준비를 합니다.

폰과 PC의 접속(USB 케이블 연결)을 끊으라 권하는 이유는 구글 주소록 중복 삭제 정리 작업중 자동 동기화가 구동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혹시 폰의 구글 계정 옵션 설정에 연락처 자동 동기화 기능이 켜져 있다면 꺼두세요.)

3. 구글 주소록을 열어서, 먼저 중복 계정을 [병합] 처리하는 작업을 우선 실시하세요.
구글 지메일 계정의 중복 주소에 대한 병합 처리 방법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세요.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16112  

일단 병합 처리를 하고 나면, 기대만큼 현저하게 주소록 갯수가 줄지는 않지만, 4분의 1 정도는 줄어들 겁니다. 
예를 들어 2500개쯤 되는 데이터가 중복되어 6천개 쯤 있다면 1천개 정도는 이 병합 작업만으로 줄어든다는 겁니다.

4. 병합 처리를 하고서도 남아 있는 중복 주소는 수작업으로 일일이 지워주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 작업은 폰에서 하기보다는 PC에서 삭제하고 싶은 항목의 체크 박스에 표시한 뒤 [선택한 주소 일괄 삭제] 버튼을 이용해서 작업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편리합니다.

5. 최종적으로 정리된 구글 주소록을 [내보내기] 하여 vcf 파일로 PC 폴더 안에 저장(백업) 받습니다.

6. 연락처를 삭제한 폰과 PC를 다시 연결하고 [탐색기]에 폰 디바이스 폴더(디바이스 모델명/Phone) 가 나타나면 5에서 받은 vcf 파일을 폰의 폴더 중 원하는 위치로 복사(혹은 이동) 해 옵니다.

7. 스마트폰의 기본 앱스 목록에서 제공하는 [내 파일] 어플을 구동하여 [문서 보기] 를 터치하여 복사한 vcf 파일이 있는 스마트폰 폴더로 들어가, 해당 vcf 파일을 선택(체크표시)하고 [연락처] 앱과 연동시켜 줍니다. 
잠시 후에 PC에서 백업받은 vcf 파일을 폰에서 그대로 불러오기해서 폰의 연락처와 구글 주소록의 내용을 일치시켜 줍니다. 이렇게 하면 비로소 중복 동기화로 인해 부풀려졌던 주소록이 하나로 통합 정리되어 구동됩니다.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