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도 내리고 기분도 꿀꿀하여,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혀 줄 좋은 음악이 없을까 하여, 웹페이지를 이리저리 뒤적거리다가 팬퓰륫 연주곡들이 모음으로 묶여 있는 사이트 하나를 발견했더랬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여러 개의 노래나 연주곡들이 하나의 파일로 묶여 있는 경우, 특정한 사이트(블로그든 카페든)에 접속하여 해당 글에 노출된 플레이어의 [연주 시작] 버튼을 클릭해야만 들을 수 있고, 또 파일에 묶여진 순서대로 연주가 나오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곡만 중간에서 딱 끄집어내서 선택적으로 듣기가 곤란하다는 점이 굳이 문제라면 문제입지요....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하면, 해당 파일들을 다운받아 내 컴퓨터에 저장해두고, 원할 때 원하는 곡만 추려서 들을 수 있을까 하여 이런 저런 방법들을 찾아보다가 어떤 파워 유저분의 친절한 지식문답 동영상 강의가 있어서 보고 배웠습니다.
http://k.daum.net/qna/view.html?qid=3suQH&q=asx
위 지식문답의 아랫 부분에 링크되어 있는 답변 동영상을 보시면, 멀티미디어 파일의 업-다운로드 기법에 대해 어느 정도 아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따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영상 설명에 약간의 군더더기가 느껴져서 직접 그림 설명 매뉴얼을 만들어 보기로 작정했습니다...

혹시라도, 웹 서핑 중에 우연히라도 좋은 노래나 연주곡이 올려져 있는 개인 블로그나 카페를 발견해서, 해당 노래들을 다운받아 저장하고 싶을 경우에 아래 방법을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저작권에 대한 고민은 충분히 하셔야겠구요.... 다운받는 건 자유라 하더라도 받은 파일을 임의로 제3자에게 유포하거나 공유하는 것은 항시 문제될 소지가 있으니까 각별히 유의하십시오....

자, 그러면 그림 설명 시작해 볼까요...


1. 음악 사이트 - 페이지 찾기

흔히 동호회 카페나 음악을 주로 다루는 개인 블로그에서 카테고리에 따라 음악을 찾다보면, 특정한 주제별로 보통 아래와 같이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바]가 글이나 이미지들 사이, 또는 주로 맨아래쪽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요.
그리고, [플레이어 바]의 [시작](오른쪽 삼각형) 버튼을 누르면 첫 곡부터 차례대로 음악이 흘러 나오곤 하지요....


2. 음악 모음 파일 소스 정보 확인하기
다른 곳 클릭하지 마시고, 위의 그림에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바] 이미지 위에 마우스를 두시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팝업 메뉴들이 뜨는데 그 중에서 [속성]을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노래모음 파일의 제공 서버 위치(URL)에 대한 정보가 보입니다.
(실제 파일의 확장자명이 .asx 인데, 파일의 풀네임이 보이지 않고 서버 위치정보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일 풀네임이 보이든 말든 개의치 마시고, 해당 위치 정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복사하십시오. 
(<컨트롤+C> 단축키로 카피하는 방법은 기본이니까 다 아시겠지요...)


이렇게 복사해놓은 위치 정보를 웹브라우저의 [새 창]이나 [새 탭]을 열어서 주소 입력창에다 [붙여넣기] 하세요. ( <컨트롤+V> 키가 붙여넣기 하는 단축키인 것도 모두 아시지요...)
브라우저 주소창에 위치정보가 제대로 옮겨졌거든 망설이지 마시고 [엔터] 키를 누르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해당 위치에 연동된 asx파일의 이름과 간단한 소스 정보가 나오면서 [저장]할 지 여부를 묻는 팝업 창이 뜰 겁니다. 여기서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저장을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시면 노래모음의 소스 파일(.asx)이 해당 폴더로 저장됩니다.


3. 모음 소스(asx) 파일 열어서 실제 수록곡 정보 확인하기

자,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모음 소스 파일이 저장된 게 확인되거든 아래와 같이 해당 파일에 마우스를 대고 역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러면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메뉴가 뜹니다. 이들 메뉴 중에서 다른 프로그램 선택하지 마시고, [메모장]과 같이 소스 내용을 볼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을 선택해 연결하십시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텍스트 에디터로는 [Notepad]가 있으니까, 이것을 선택하시면 무난하겠지요....

(만약 연결 프로그램 선택 목록 중에 메모장(Notepad) 아이콘이 안 보이시면, 아래쪽의 [프로그램 선택(C)]을 클릭하여 새로 뜨는 [연결 프로그램] 팝업창에서 아래로 죽 목록을 스크롤하시면 메모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나타날 겁니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아래와  같이 원 모음소스 파일이 품고 있는 실제 수록곡 파일들의 위치 정보가 아래와 같이 좍 보입니다. (원래 실제 수록된 곡들의 파일 유형은 mp3, wma, asf, ogg 와 같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파일인지는 클릭해서 저장해 보면 알 수 있으므로 개의치 마시고 일단 개별 파일들의 위치 정보를 확인하십시오.)


여기서 원래 수록된 곡명들과 메모장의 파일 내용을 순서대로 비교해보면 어떤 파일이 어떤 곡인지 매칭시켜서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보통 곡이 수록된 순서대로 리스트를 만들었을 것이기 때문이지요...



4. 원하는 수록곡만 따로 선택, 추출하여 다운받기

이제 어떤 곡들이 어떤 순서에 따라 수록되어 있는 지를 확인했다면 원하는 곡을 선택하여 해당 순서에 있는 파일의 위치 정보를 추출해 내십시오.

예를 들어서, 만약 첫번째 곡인 [고독한 양치기] 파일만을 별도로 뽑아서 다운받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메모장 내용의 첫번째 행의 정보를 마우스로 죽 드래그 하여 해당 파일의 위치 정보를 [복사] 하십시오.
 ( 물론 <컨트롤+C> 단축키를 쓰셔도 무방하구요...)


앞서 위치 정보를 통해서 실제 연동 파일을 다운 받았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다시 새로운 웹브라우저 창이나 탭을 연뒤, 다운할 개별 파일의 위치 정보를 URL 주소 입력창에다 [붙여넣기] 하십시오. (물론, <컨트롤+V> 단축키 사용 가능하구요)
그리고 제대로 주소 정보가 붙여넣기 되었거들랑 역시 망설이지 마시고
[엔터] 키를 누르세요....


그러면 역시 신기하게도 해당 위치정보에 링크된 원래 파일의 기본 정보들이 아래와 같이 보여지면서
해당 파일을 다운받아 [저장]할 것인지 여부를 물어올 것입니다.


어떤 폴더에다 저장할 것인지 선택은 본인의 자유구요....
[저장] 버튼만 누르시면 선택한 폴더로 해당 파일이 분리 추출되어 저장됩니다. 아주 순식간에!

(해당 사이트-페이지의 노래 플레이어 버튼을 누르는 순간에 이미 전곡이 다운로드 완료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인지, 이 파일을 다운받아서 저장하는 데는 시간이 추가로 소요되지 않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시면 어떤 연속곡 모음 파일에 숨어 있는 파일이라 해도 수록된 개별 파일들의 위치 정보를 확인하고 원하는 파일만 뽑아내어 나의 개인 시스템에 다운받아 저장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해결됩니다.


5. 단, 추가로 유의하실 점은, 
모처럼 어렵게 모음 연주 파일을 찾아 위의 설명대로 그대로 따라서 해당 파일의 소스 정보를 추출했는데도 불구하고 해당 파일에 대한 [저장]을 묻는 페이지 대신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 403 사용권한 없음]   웹사이트에서 이 웹 페이지 표시를 거부했습니다.

[403 Forbidden]  You don't have permission to access .... on this server
(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

 혹은 아래와 같이 아무런 경고 메시지도 없이 엉뚱한 내용만 달랑 나오는 페이지가 연결되기도 합니다. 

일차적인 원인은 소스 파일에 대한 접근 차단(공개 금지/ 마우스 드래그 방지) 옵션을 설정해 놓은 블로그나 카페 글인데, 억지로(?) 주소 정보를 긁어와서 해당 파일(서버)에 접근을 시도할 경우에 이런 에러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비스 제공 업체측에서 공개 금지 설정된 파일에 접근할 경우 긁어가는 소스 코드의 일부를 변형시켜 버리는 게 아닌가 짐작됩니다. 이런 때는 미리부터 절망하지는 마시고, 아래 후속편 글을 마저 읽어 보시고,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십시오.  
 
부차적으로는, 어떤 이유에서건 원래 올려진 소스 파일의 주소가 변경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 등의 문제로 처음 업로드했던 사람이 소스 파일을 지워버렸거나, 혹은 미디어 파일의 저장 폴더명이 변경되어 링크 주소가 바뀌었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런 경우라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파일이 연결될 리가 없습니다. 그런 때는 너무 섭섭해하거나 왜 안되지? 왜 안되지? 고개 갸웃거리면서 쓸 데 없이 에너지 낭비하지 마시고 얼른 다른 카페나 블로그를 뒤져서 새 소스 파일을 찾아보시는 게 정신 건강에 훨씬 이롭습니다.

암튼, 두드리는 자에게 문은 열리고, 찾는 자에게 소스는 분명히 나타납니다!!!  
막는 자가 있으면 뚫는 자도 꼭 있게 마련이니까요.....  

http://letsgo.tistory.com/136
마우스 드래그/우측버튼 클릭 차단 웹페이지 음악파일 소스 확인법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