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 아이디를 갖게 되면 블로그나 카페를 "가입형"으로 쉽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고유한 인터넷 주소(도메인)를 가질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막상 장사를 시작하거나 회사를 개업하려면, 특히 홍보를 위해 웹사이트(홈페이지)를 만들고 온라인을 통해 이를 알리려면 자신의 고유한 인터넷 주소를 갖는 게 불가피하게 요구됩니다.
집을 새로 지어도 준공검사를 받고 우편물을 받거나 사람들에게 위치를 안내해줄 수 있도록 주소를 얻어야 하듯이, 먼저 인터넷 주소를 구입해야만 내 웹사이트(홈페이지)로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지요.

현재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익스플로러나 구글크롬 같은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은 영어로 등록된 주소들(예: www.****.com, www.******.co.kr 따위)에 대해서만 직접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을 시켜 줍니다. (한동안은 KT나 하나로통신같은 인터넷회선업체들이 한글 인터넷 주소를 통한 직접 접속을 허용했을 때는 한글로 된 인터넷 주소도 지원되었더랬지요...) 


이는 영어로 이루어진 인터넷 주소체계를 국제도메인관리기구인 ICANN (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이 일괄적으로(독점적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후이즈나 가비아처럼 
우리가 도메인을 등록할 때 신청하는 회사들은 이 기구에서 도메인 등록 권한을 "위임"받아 등록을 "대행"해 주는 업체들일 뿐입니다. 

 

따라서 국내 대행업체에 맡겨서 도메인을 등록했을 경우, 설혹 그 업체가 망한다 하더라도 내 도메인주소가 함께 없어지는 것은 아니란 뜻이지요. 그러므로, 도메인 등록비를 굳이 많이 내야 할 어떤 이유도 없습니다.

물론 도메인 업체별로 이메일 계정이나 무료 서버 호스팅, 웹서비스에 필요한 서버 프로그램 자동 셋팅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등록비에 편차가 있긴 하지만, 단지 도메인 주소만을 사용할 목적이라면 어느 대행업체를 이용해 등록을 하든 속도나 이용 환경에 그리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알랑가 모르지만, 우리나라에도 인터넷 주소 등록을 대행해주는 업체는 20여 곳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왕에 조금이라도 도메인 관리 비용을 줄이고 싶다면 손품을 팔아서라도 등록 대행비가 싼 쪽을 찾아 골라잡아도 무방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서 국내 도메인 등록업체들의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비교해주고 있습니다. 

http://krnic.or.kr/jsp/popup/agencyFeePop.jsp


2013년 2월 기준_도메인 등록업체별 가격비교표 http://gapps.tistory.com/122

도메인등록방법과 도메인등록비용 비교http://goo.gl/LN3aEu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