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에 대한 강의 중에 청중분들께 종종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전 세계 인류의 수가 몇 명이나 되는지 다들 아시지요?"

얼추 60억 명이 넘는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막상 답변해보라 하면 쭈볏거리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어서 다시 묻습니다.

"그러면 전 세계 인류 중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요?"

침묵과 망설임 끝에 나오는 답변들은 더 천차만별입니다.

아침 작년에 냈던 책의 개정판 머리말 원고를 검토하다가 오랜만에 이 수치를 다시 확인해보았습니다. 전 세계 인구 수는 각 나라의 실정에 따라 수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인구 통계를 내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중국만 하더라도 1가구 1자녀 정책에 기초해 강력한 산아 제한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공식 주민등록 절차를 못받아 법의 사각지대로 남겨져있는 사람만도 수천만 명에 달할 거라고 하니까요.

그런 한계를 안고서라도 인터넷 사용자 수를 통계로 보여주는 서비스 사이트들이 몇 개 있습니다.
그 중 제가 종종 들리는 사이트를 하나 들어가 보았더니, http://www.internetworldstats.com/stats.htm

작년 2분기 말일(2012년 6월 30일)을 기준으로 작성된 통계로,

전 세계 인구는 70억하고도 1784만 명을 넘어섰고,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 인구는 24억하고도 551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더군요.


전체 인구 수 대비 34.3%로, 이제 겨우 3분의 1을 넘어선 것입니다.
전 세계 인류의 3분의 2는 아직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이란 이야기지요.

* 해당 통계수치의 인용 출처는 표 아래쪽 각주(NOTES)에 밝혀져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 수는 2011년 7월 기준으로 3700만 명이 넘어, 전체 인구 중 78%에 이르고 있답니다. 세계치와 비교해보면 우리가 얼마나 인터넷 친화 국가인지 충분히 짐작이 되시지요...

* 위의 도표는 http://isis.kisa.or.kr/ 사이트 초기화면을 캡쳐하여 재구성한 것임.

결론은 인터넷이 모바일로 전환되고 있는 마당에, 온라인을 등한시하게 되면 자신들의 비즈니스의 미래도 암울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도시나 농촌이 따로 없을 것입니다!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