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백포! 
말이 100일 동안 100개 포스팅이지, 사실 하루 1개씩 글을 쉬지 않고 쓴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며칠 전에도 마케터에게 글쓰기 능력이 얼마나 중요하고 최우선적인 자질이자 덕목인지 꽤나 깊이 다루었다. 우리나라에서 개인 브랜딩의 최고 무기 중 하나가 자신의 이름 석자가 저자 이름으로 박힌 책이다. 요즈음 여기 저기서 글쓰기나 책쓰기에 대한 수많은 책이나 강좌들이 쏟아져 나오는 배경이다.

글이든 책이든, 가장 큰 고민 거리는 바로 "뭘 쓰지?"다.

"쓰기 위해 쓰는" 글은 건조하거나 무의미하다. 굳이 챙겨서 읽어야 할 "합당한" 이유가 없다면, 그러잖아도 바빠 죽겠다고 아우성인 시대에 글로서 가치를 인정 받기 어렵다. 그런 탓에 모든 글쟁이나 작가들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최고의 고민거리는 "무엇을 소재로 어떤 주제의 글을 쓸까"하는 것, 바로 "글감"을 찾는 일이다!

매일 방송을 진행하는 앵커들, 엄밀히 말하면 이들의 첫 인사 원고를 써야 하는 방송 작가들의 최대 고민은 첫 서두 인사말(오프닝 멘트)을 뭐라고 시작할 것인가이다. 일년이나 수 년에 한 번 겨우 내는 책이라면 첫 마디에 해당하는 서두(프롤로그)의 원고는 그래서 더 신중하게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한 마디의 첫 인사를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서, 그 방송을 어디까지 얼마나 집중해 들어야 할지 판가름이 난다.  아무리 짧은 글을 쓰더라도 나 혼자 습작 삼아 쓰는 글이 아니라면 마찬가지다. 누군가 단 한 사람이라도 그 글을 읽는 수고와 시간을 할애하는 독자를 위해 "쓸모 있는" 글을 써야 마땅하다. 

백일백포 어느새 50일째 반환점이 다가온다. 매일 아침 다이어리를 펼칠 때마다 "오늘의 할일"을 정리하면서 "오늘은 무엇을 쓸까?"를 함께 묻게 된다. 운이 좋으면 쓸만한 소재 거리가 꿈에서 생겨나는 날도 간혹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날은 생각을 곰곰히 하기 전까지는 뭐에 대해, 어떤 소재로, 무슨 말을 하면 좋을지 막연하고 아무 생각이 없는 경우가 훨씬 많다.

그 때 글감을 찾는 특효 처방은 따로 없다.
일단 어제 있었던 주요 사건이나 오늘의 이슈를 되돌아본다. 사회적으로 모두에게 현안이 되는 이슈 거리면 더 좋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전혀 모르는 "나만의 사건"이나 "나만의 느낌"이어도 괜찮다.

왕년에 SNS 운영을 위해 콘텐츠 글감을 찾고 싶을 때 써보라 했던 방법들

사회 공통 사안을 다루는 게 좋은 이유는 다른 사람들 역시 나름의 관점과 의견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 글이 취하는 관점이나 해석이 독자의 관점에 비추어 같거나 다를 때 공감 혹은 반론의 여지가 자연스레 생겨난다. 사람들은 어떤 사안을 놓고 서로 생각이 통하거나 혹은 맞지 않으면 그 사실로 인해 집중하게 마련이다.

공감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심정을 느끼니까 동질감에서 집중한다.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이 부분에서 나랑 생각이 다르구나 비교가 되니까 집중하게 된다. 어떤 의견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판단은 나중 일이다. 관점이 다를 지라도 함께 고민하고 대화할 수 있는 "공통의 소재"이면 그 자체로 "좋은 글감"이 된다. 논의 대상의 공통성 자체가 내가 하는 말이나 글레 집중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까닭이다.

남들은 알 수 없는 "나만의 경험(지식)", "나만의 느낌(감정)" 또한 좋은 글감이 된다.
딴 사람들과 전혀 별개이고, 지극히 개인적인 사안이라도 상관 없다. 개인적이면 개인적인 만큼, 그게 오히려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모을 수도 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호기심의 동물"이다. 같은 인간 동류로서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DNA가 어떻게 같고 다른지 늘 궁금해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어떤 일에 어떤 판단을 내리고, 어떤 삶을 선택하는가 비교하며 인간 존재로서의 아이덴티티를 확인하려 든다. 

그러니, 무엇을 쓸지 뚜렷하게 떠오르지 않을 때는 지난 하루의 일과를 차분히 되돌아보는 "반추"에서부터 글감을 찾아보면 된다. 일기장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쓸 거리"가 잡힐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싶다면, 수많은 뉴스 매체들의 헤드라인 기사들 자체가 얼마든지 글 소재가 될 수 있다. 정치적인 이슈 거리에 대해 거론하는 건 불편할 수 있다. 불필요한 논쟁을 일으킬까 조심스럽다면, 먼저  일기장을 찾는 게 더 좋은 선택이다. 다이어리에 남겨진 업무 메모 한 줄도 좋고, SNS에서 주고 받은 글이나 메시지 한 줄도 괜찮다. 사진, 이미지, 영상 등에 '좋아요'를 날렸다면, 거기서 얻게 된 공감도 좋은 이야기 거리가 된다.

그렇게 바라보면 "세상 만사가 모두 글감"이다.
내가 겪는 당장의 사건과 그 속에서 느끼는 감정 하나 하나가 고스란히 글로 쓰여지고 엮여질 수 있다.  그래서 글도  방송 멘트도 오래 되풀이하다 보면 그 자체로 훈련이 자연스레 이루어진다. 반복 경험 속 시행착오들이 모두 글의 소재를 쉽고 빠르게 찾아내는 실력을 키워주는 학습 도구인 셈이다. 

그래서 반복의 힘이 무섭다. 그래서 훈련의 힘이 필요하다.
자동차 운전을 배울 때 처음에는 핸들 조작 하나 하나, 페달이나 엑셀을 밟을 때마다 따지고 신경을 쓰곤 한다. 하지만, 변속이나 핸들 조작이 반복되고 습관이 되기 시작하면 달라진다. 어느 순간 꼭 머리로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운전 조작을 하게 된다. 달이 가고 해가 가면 어느새 거의 의식하지 않고 마치 운전 기계처럼 동작하게 된다.

굳이 기술로 따지자면, 글감을 찾아내는 방법은 많다. 그렇지만 어떤 방법을 택하든 오랜 시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되풀이해서 써보고, 쓴 글을 수십 번씩 되풀이 읽으며 피드백과 수정을 해야 비로소 '쓸만한' 글, '읽어줄만한' 글이 생산된다. 

그러므로 글쓰기나 책쓰기에 도전해 보고 싶은 분들이 계시면 꼭 말해두고 싶다!

"글감이 없어서" 글을 못 쓴다는 말은 핑계에 불과하다.
세상의 흐름과 그 흐름을 구성하는 수많은 사건들을 주의 깊게 들여다 보라. 그리고 오늘 하루 내 자신의 평범한 일상을 구성하는 사건들 하나 하나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어라. 각각의 행동과 사건에 담긴 가치와 본질을 찾으려는 "능동 사고"나 "자기 성찰"이 부족했던 것은 아닌지부터 먼저 점검해보라.
글감이 없다는 말이 변명이 될 수 없다는 걸 스스로 확인할 수 있을 터이니!

 

#오늘의 감사일기 572일째_211108. 명함철을 정리하며...
---------------------------------------------------------
1. 월욜아침 성남 정기과정 마지막강의 깔끔 마무리!
2. 골치 썩이던 카톡채널 이름 변경 한달만에 완료!!
3. 새 양식 회신용 알림톡 템플릿 한방에 패쓰 뿌듯!!
4. 코로나로 줄어든 명함철정리 몰아서 마무리 해피!

#백일백포_047 D-53일!!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