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늘 이틀에 걸쳐서 지난 한 주 동안 공백이 되어버린 공개일기장,
백일백포 포스팅 작업을 한꺼번에 몰아서 메꿔냈다.
이 글까지 포함하면 26회차 글이니, 앞으로 74회차를 더하면 올해 끝날엔 100회차를 채우리라.

살다보면 결심은 쉬워도, 그 결심한 바를 꾸준히, 매일처럼 실천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특히 뭔가를 매일 꼬박 꼬박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이어간다는 것은 웬만한 성실성이 따르지 않으면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그런 분들이 찾아보면 의외로 가까이 주변에 계신다.

지난 1~2년 동안 카톡이나 페이스북을 통해 매일 하루도 빠짐 없이 글을 올리시는 몇몇 분을 대하며서, 참으로 그 성실성에 감탄 감복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분들을 보자면, 내가 따라 하지 못하는 것은 어떤 핑계를 갖다대도 변명일 뿐이다.

카톡 단톡방을 통해 매일 아침, 포스팅하는 시간까지 맞추어 올리시는 지인이 한분 계신다.
양평 청계산 산자락 중턱에 꽤 큰 규모의 자연휴양림을 가꾸고 계신 분이신데.... 매일 새벽, 귀하고 선한 내용의 글과 경구로 하루를 시작하게 해주시는 감사한 분이다.

예시 삼아서, 어제 아침에 올라온 글을 잠시 옮기자면 보통 이렇다.
----------------------------------------------------------------------------

자랑거리



프랑스 소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 대표작 "개미", 그가 쓴 "웃음" 이란 책중에 이런 얘기가 있네요~

2세때는 ... 
똥오줌 가리는 게 자랑거리^^^ 
 
3세때는 ... 
이가 나는 게 자랑거리^^^ 
 
12세때는 ... 
친구들이 있다는 게 자랑거리^^ 
 
18세때는 ... 
자동차 운전 할 수 있다는 게 자랑거리^^^ 
 
20세때는 ... 
사랑을 할 수 있다는 게 자랑거리^^ 
 
35세때는 ... 
돈이 많은 게 자랑거리^^ 
   
그 다음이 50세 인데..... 
재밌는 사실이 있답니다.

이때부터는 자랑거리가 
거꾸로 된다고 합니다.

50세때는 ... 
돈이 많은 게 자랑거리^^^ 
 
60세때는 ... 
사랑을 할 수 있다는 게 자랑거리^^ 
 
70세때는 ... 
자동차 운전할 수 있다는 게 자랑거리^^ 

75세때는 ... 
친구들이 남아 있다는 게 자랑거리^^^ 
 
80세때는 ... 
이가 남아 있다는 게 자랑거리^^^ 

85세때는 ... 
똥오줌을 가릴 수 있다는게 자랑거리^^^

결국.. 인생이란!~ 너 나 할 것 없이 똥, 오줌 가리는 것^^ 

배워서 자랑스러워 하다가 사는 날 동안 똥오줌...
내손으로 가리는 걸로 마감 한다는 것!
 
그것이 인생...

어찌보면 세상 살아 간다는 것이 
그리 자랑할 것도 없고^^ 
욕심에 쩔어 살 것도 없고^^

그냥 오늘 하루를  선물 받은 것처럼^^

최선을 다해 사랑하고, 최선을 다해 행복해 지고,
감사하는 맘으로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나이가 들어  늙어서는 친구가 있다는 게 
자랑거리라고 합니다. 

친구는 나무와 같아서 바라 보고도 웃고^^ 
함께 울어야 하는 ^^ 소중하게 서로 바라만 보아도 무엇을 생각하는지 알고^^ 

함께 생각해 주는 그런 사람들이 늙어도 함께 할 수 있는 친구들 입니다.

힘 없고 돈 없고, 볼품 없어도  함께할 친구들이 있는지 둘러보는 소중한 오늘 되시기 바랍니다~^^
.... (후략)
-------------------------------------------------------------

이 분 외에도 꾸준히 매일 하루 한편씩 자신의 글을 적어서 자신의 블로그 링크를 올려주시는 분도 계시다.
샘플 삼아 이 분이 올려주신 오늘의 블로그 링크를 하나 소개한다!

 http://naver.me/FQaLfkKA

 

[신아연의 영혼의 혼밥 544] 하루보듬 도덕경 (45/2장) 모자람의 완전함

어제 글에서 "무위로 할 때 궁극에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한 말이 내내 마음에 ...

blog.naver.com


이같이 매일 글을 올려주시는 분들 말고, 매주 월요일이면 꼬박 꼬박 주간 뉴스레터를 보내주시는 분들도 계신다.
한 분은, 오래 전 소셜스쿨 운영할 때 3기 제자이자, 인생의 멘토로 삼게 된 맥아더스쿨의 정은상 교장선생님,
그리고 또 한 분은 아주 오래전 리더십센터 시절부터 인연을 맺었던 행복 전도사 김재은 대표님이시다.

두 분은 월요일인 오늘도 어김 없이 주간 레터를 보내오셨다.

보이시는가? 발행 호수를 주의 깊게 살펴보라.
오늘자 먼데이 뉴스레터에 "제648호" 라고 적혀 있다.
1년을 52주로 계산해보면, 무려 12년이 넘는 햇수가 나온다.
생각해보라, 12년 넘게 한 주도 빠짐 없이 뉴스레터를 보내려면 과연 얼마나 꾸준하고 성실해야 할까?
나로서는 감히 따라 해볼만한 엄두가 나질 않는다.

또 한 분의 메일을 수년 째 꾸준히 받고 있는데, 행복디자이너 김재은 대표님의 [행발모] 편지가 주인공이다.

104번째 행발모 일정을 안내하는 김재은 대표님의 주간 편지

이 분 역시 벌써 104번째 모임 일정을 공지하는 편지를 보내오셨다.
코로나 와중이라 오프라인 미팅을 한 동안 쉬 갖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꼬박 2년치를 거의 매주 빠뜨림 없이 보내오신 셈이다. 

이 분들 외에도 이렇게 횟수를 빠뜨리지 않고 짧게는 수 년에서, 길게는 십 년이 넘는 세월을 꾸준히 소식을 보내오고 하루 하루 자신들의 삶의 흔적을 기록하는 분들이 참으로 존경스럽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분들을 조금이라도 본 받아 보고자 1년여 전부터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통해 적기 시작한 것이 바로 감사일기다.
매일 일기를 적듯이 많은 양을 쓰기는 쉽지 않으니, 짤막하게 하루 하루 감사할 일이라도 몇 줄 적고 넘어가자는 마음에서 시작한 일인데. 오늘자로 551일째를 맞는다. 

그나마 1년 하고도 200일 정도를 빠뜨리지 않고 연재하고 있으니 스스로 대견스럽고 한편으로 뿌듯하다.

거기에 더해서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매일 하루 한 편씩 일기 삼아 블로그 포스트를 올리겠다고 약속한 게 바로 지난 9월 23일 추분날이었다!!
평소에는 생각지 않았더랬는데..
추분날(9월 23일)을 첫번째 날로 삼아 계산하면 12월 31일이 되는 날이 100일째를 맞게 된다는 사실을 우연히 발견했다.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고, 지난 봄에 "백일야방"을 마친 후에 이번엔 "백일백포"를 실천해보겠노라 제풀에 취해 선언했었더랬다. 작심3일! 불과 2주를 채 유지하지 못하고 맥 없이 포기해야 했다. 스스로 약속을 못 지킨 게 스스로 부끄럽기도 해서, 마침 추분날 백일 계산기를 돌려본 뒤에 다시 한번 도전해보겠노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불과 두 주를 제대로 버티지 못하고 단절 위기를 맞았다. 지난 주 몸살로 끙끙 앓던 날을 핑계 삼아 손을 놓고 나자 일주일이 눈 깜짝할 사이에 펀적 흘러 버렸다.

이대로 한번 더 주말을 넘기게 되면 도저히 다시 따라잡기가 어렵겠다는 위기감이 들었다. 한번이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두번째도 포기했다고? 이것은 스스로 자존심이 허락치 않았다! 그래서 만사 제치고, 이틀에 걸쳐 다시 키보드를 고쳐 잡았다. 다행히 그나마 빠뜨리지 않고 적어둔 페이스북의 감사일기 메모 흔적을 쫓아서 기억을 되살려서 1주일치 누락된 공백을 한꺼번에 채우는 데 성공했다!! ^^

역시나, 한꺼번에 몰아 쓰는 일은 힘들다!!
이 또한 시행착오에서 배우는 것이겠지만,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그날 그날 빠뜨리지 않고 쓰는 습관을 기르는 편이 훨씬 더 낫겠다는 것을 덕분에 절감했다. 

그래서 다시 결심한다.
오늘 적어야 할 일기를 절대 내일로 미루지 말자!!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면, 내일 할 일은 모레로 미뤄진다.
일주일이 넘고 열흘이 넘어가는 순간 결심을 슬그머니 포기하게 된다!!
그 뒤에 남는 것은 군색한 변명에, 자기 합리화를 위한 핑계거리 찾기에 불과할 것이 뻔하다!!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말자! 
오늘 다시 한번 "백일백포"가 아닌 "일일일포"를 각오하고, 나와의 약속을 기록으로 남긴다!! ^^


#오늘의 감사일기 551일째_211018.밀린 일기 쳐내기!
------------------------------------------------------
1. 카카오 알림톡 새 템플릿 자동 회신 테스트 성공!
2. AI 학습 관련 첫책 끝내고 두번째 책 읽기 시작!!
3. 오징어게임 후속작품 [마이네임] 개봉, 기대 해피!
4. 일주일 밀린 백일백포 하루종일 투자해 메꿈완료!

#백일백포_026. D-74일!!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