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나이 올해로 어언 마흔다섯!
남자가 마흔이 넘으면 눈물이 헤퍼진다고들 합니다. 저는 여태 살아오는 동안 남자는 오직 평생 세 번의 눈물만 흘려야 한다는 어른신들의 가치를 믿고 살았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거나, 배우자, 혹은 자식이 죽었을 때 외에는 남자는 눈물을 보여선 안된다고 배웠으니까요. 그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제 아무리 슬프거나 억울하거나 분노스러운 일을 당해도 절대 눈물을 보여선 안된다고 생각해왔고, 또 그렇게 살려고 노력해 왔더랬습니다. 

그런데 그런 믿음과 고집이 이명박 정부 들어서 자꾸만 깨집니다.  작년초 용산 재개발 철거 반대 주민들의 어처구니없는 죽음에서부터, 고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 그리고, 작금 다시 천안함 실종 사병들의 어이없는 희생에 이르기까지...

90년대 중반이던가요? 성수대교가 붕괴해서 등교하던 어린 학생들이 날벼락처럼 죽어갈 때,
당시 MBC 9시 뉴스 진행을 맡았던 엄기영 앵커가 차마 말끝을 맺지 못하고 눈가에 눈물을 보인 적이 있었지요...

그 순간 저도 그만 눈물이 핑그르 돌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 때의 아픈 마음을 시 아닌 시로 적어 "어느 앵커의 눈물"이란 제목으로 하이텔인지 천리안인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당시 텍스트 모드로 이용되던 PC통신 게시판에 올렸더랬지요.  글 조회수가 급속히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사회의 아픔을 공감하는 이들이 얼마나 많은지 놀랐던 기억이 새삼스럽습니다.
지금은 웹 정보의 홍수 속에 모두 사라져버린 과거의 데이터들이지만, 그 때의 감정 만큼은 불현듯 되살아나곤 합니다...

지난 주말이던가요?  천안함 사고로 인해 마음이 착잡하던 터에, 점심을 먹고 사무실에 들어와 손님을 맞고 있던 중이었는데, 사무실 동료가 감정을 주체 못한 채 눈물이 치솟는다면서 인터넷에서 글을 하나 찾아서 읽어주더군요... 
바로 "772함 수병은 귀환하라!" 는 시 형식의 글이었습죠. 이미 실종자들의 생존 가능성이 희박해진 터에 나온 글인지라, 마치 장례식장의 조시처럼 들려, 차마 끝까지 듣지 못하고 그만 하라고 읽기를 중단시켰더랬었지요. 때마침 사무실에 놀러와있던 전 직장의 여자 후배 하나는 그 자리에서 바로 콧물을 훌쩍이며 기어코 눈시울을 적시고 말더군요....

저 역시 남이 읽어주는 것을 그냥 듣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먹먹해서 눈시울이 뜨거워졌더랬는데, 오늘 그 시를 쓴 분의 인터뷰 기사 덕분에 그 시를 끝까지 읽어봅니다...  추노에서 대길이 자주 썼던 표현이지요... 참, 세상 한번 지랄 같다구요...

- 해경이 사고 후 하루만에 천안함 함미의 침몰 위치를 해군에 알려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어선이 탐지하여 다시 신고할 때까지 이를 무시하고 방치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 "함체를 인양하더라도 군의 사기 저하를 우려하여 문제의 파손 절단면은 공개할 수 없다"고 한다는데, 도대체 그들은 왜 꺼내지도 않은 상태인데, 벌써부터 "군의 사기가 떨어질 것"이라는 "예단(확신?)"을 갖고 있는 것일까요?

군과 정부 당국의 갈팡질팡하는 태도나 앞뒤가 안맞는 주장들을 가만히 살펴보자면, 사태의 진상을 처음부터 뻔히 알면서도 뭔가를 덮어서 은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상황을 방치하거나, 생존자들의 증언을 틀어 막으려 한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고도 넘칠 지경입니다. 

누군가의 지적처럼, 군대도 안 갔다온 대통령과, 군대도 안 갔다온 국무총리, 군대도 안 갔다온 비서실장과, 군대도 안 갔다온 국정원장이 지하 벙커에 모여 앉아, 이 땅의 귀하디 귀한 젊은이들의 목숨을 앞에 놓고 벌이는 한심한 책임 회피성 작태 앞에, 실종자 가족과 국민들의 분노어린 절규가 피눈물이 되어 흐릅니다...  

<렛츠고 2010/04/06 19:22>

 

[클릭]국민 심금 울린 '772함 수병은 귀환하라' 쓴 김덕규 교수
    기사등록 일시 [2010-04-06 15:57:33]    최종수정 일시 [2010-04-06 16:31:30]

【부산=뉴시스】강재순 기자 =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 해군 홈페이지에 '772함 수병은 귀환하라'라는 시를 올려 네티즌과 국민들의 심금을 울렸던 사람은 다름 아닌 동아대 의대 김덕규 교수인 것으로 밝혀졌다.

기독교인인 김 교수는 6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그 시를 지어 올렸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번 사건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그는 "사건 발생 사흘 후인 지난달 29일 아침 기사를 통해 침몰 당시 있었을 거라고 추정되는 승조원들의 위치와 각각의 그림과 그래프 등을 보다 갑자기 가슴 속에서 뜨거운 것이 생겨났다"며, "그 뜨거운 감정들을 자판을 통해 써내려가다 보니 한 편의 시가 됐다"고 밝혔다.

해군 홈페이지에 시를 올리고 나서 생각하지 못한 뜨거운 반응에 놀랐다는 김 교수는 "글을 쓰는 작가가 아니라 동아대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진료에 임하는 의사일 뿐"이라고 겸손해 했다.

한편, 그는 "아직 실종자들이 돌아오지 못한 것과 구조 작전 중에 일어난 사고에 대해 모든 국민이 안타까워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우리 국민들이 목숨을 걸고 국토방위에 여념이 없는 국군을 좀 더 격려하고 사랑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직 실종자들이 돌아오지 못했기 때문에 사실 언론에 나오는 것이 굉장히 힘들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의료봉사단체 단장도 맡으면서 사회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그는 "이제 국민들이 'SOS'를 쳐야하지 않을까 한다"며, "이는 우리의 수병을 지켜주소서(Save Our Sailors)라는 뜻"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김 교수는 1990년에 동아대 의대에 부임해 현재 내과학교실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다음은 '772함 수병은 귀환하라' 시 전문.


772 함(艦) 나와라
온 국민이 애타게 기다린다.

칠흑(漆黑)의 어두움도
서해(西海)의 그 어떤 급류(急流)도
당신들의 귀환을 막을 수 없다
작전지역(作戰地域)에 남아있는
772함 수병은 즉시 귀환하라.

772 함 나와라
가스터어빈실 서승원 하사 대답하라
디젤엔진실 장진선 하사 응답하라

그대 임무 이미 종료되었으니
이 밤이 다가기 전에 귀대(歸隊)하라.

772함 나와라

유도조정실 안경환 중사 나오라
보수공작실 박경수 중사 대답하라
후타실 이용상 병장 응답하라

거치른 물살 헤치고 바다위로 부상(浮上)하라
온 힘을 다하며 우리 곁으로 돌아오라.

772함 나와라

기관조정실 장철희 이병 대답하라
사병식당 이창기 원사 응답하라

우리 UDT가 내려간다
SSU팀이 내려 갈 때 까지 버티고 견디라.

772함 수병은 응답하라
호명하는 수병은 즉시 대답하기 바란다.

남기훈 상사, 신선준 중사, 김종헌 중사, 박보람 하사, 이상민 병장, 김선명 상병, 강태민 일병, 심영빈 하사, 조정규 하사, 정태준 이병, 박정훈 상병, 임재엽 하사, 조지훈 일병, 김동진 하사, 정종율 중사, 김태석 중사 최한권 상사, 박성균 하사, 서대호 하사, 방일민 하사, 박석원 중사, 이상민 병장, 차균석 하사, 정범구 상병, 이상준 하사, 강현구 병장, 이상희 병장, 이재민 병장, 안동엽 상병, 나현민 일병, 조진영 하사, 문영욱 하사, 손수민 하사, 김선호 일병, 민평기 중사, 강준 중사, 최정환 중사, 김경수 중사, 문규석 중사.

호명된 수병은 즉시 귀환하라
전선(戰線)의 초계(哨戒)는
이제 전우(戰友)들에게 맡기고
오로지 살아서 귀환하라
이것이 그대들에게 대한민국이 부여한 마지막 명령(命令)이다.

대한민국을 보우(保佑)하시는 하나님이시여,

아직도 작전지역에 남아 있는
우리 772함 수병을 구원(救援)하소서

우리 마흔 여섯 명의 대한(大韓)의 아들들을
차가운 해저(海底)에 외롭게 두지 마시고
온 국민이 기다리는 따듯한 집으로 생환(生還)시켜 주소서
부디 그렇게 해 주소서.


kjs0105@newsis.com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