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페이스북 전도사, 최규문입니다...

페이스북의 매력에 흠뻑 빠져서 생각지 않게 책을 쓰게 되고, 그로 인해 수년 간 접었던 강사 활동을 재개하기 시작한 것도 벌써 두 달이 넘어가네요... 
광복절에 맞추어 출간된 페이스북에 대한 국내 최초 매뉴얼(?) 북,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는 지금도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책이 나간지 불과 두어 달이 지나지 않아 개정판을 준비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메뉴가 새롭게 바뀌고 있어서 무척 곤혹스럽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확연하게 바뀐 기능이 바로 최근 10월초에 도입된 새로운 [뉴 그룹] 기능입니다.  전에도 [그룹]을 여러 개 개설해두고 커뮤니티 활동을 해 보았지만, 이번에(10월초) 새로 개편 업그레이드된 뉴 [그룹]의 기능이 훨씬 더 커뮤니티를 조직하고 운영하기에 편리하고 막강합니다. 혹시라도 예전에 만든 그룹의 전체 멤버수가 아직 그리 많지 않거나 혹은 앞으로 그룹 멤버들을 꾸준히 늘려서 5000명 이상의 대규모 그룹으로 성장시킬 목적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당장은 좀 번거로우실 수 있겠지만, 구 그룹을 중단하고 뉴 그룹으로 옮겨 타는 쪽을 심각히 고려해보십사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기존에 올려진 콘텐츠나 게시물들이 많을수록 많이 망설여지시겠지만, 구 그룹의 경우 회원들과 인터랙티브한 활동이 많이 제한되었던 것이 비하면 이번에 새로 개편된 페이스북의 뉴 그룹은 매우 역동적인 쌍방향 액션이 가능한 구조로 작동 방식 자체가 크게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번에 새로 보강된 그룹의 핵심 기능을 살펴보면서 왜 갈아타기를 권하는지 이유를 포스팅해 드립니다... 

이번에 뉴 그룹에서 새로와진 기능은 크게 보면 세 가지입니다.



첫째로, 그룹 가입에서 노동조합의 [유니온샵] 제도와 유사하게 강제 자동 가입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뭔 얘기나면, 어떤 그룹을 새로 만들 때, 꼭 초대하고 싶은 나의 친구가 있으면, 일단은 내 맘대로 원하는 사람들을 골라서 그룹 카테고리를 만들고 그 그룹의 회원으로 초대를 하면 그 자체로 선택된 사람들은 무조건 해당 그룹에 강제 가입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그룹 멤버로 초대받은 분들이 [탈퇴]를 할 수 있는 선택권은 주어집니다. 하지만, 그동안은 내가 개설을 하더라도 열심히 홍보해서 친구들이 각자 그 그룹에 가입해주지 않으면 어쩔 수가 없었는데, 이제는 내가 초대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 때 이미 나의 "친구"로 맺어져만 있으면 언제든 강제로 멤버로 추가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원치 않는 초대를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지겠지만, 활용하기에 따라서 이 기능은 매우 강력한 조직화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그룹의 개설은 내가 했더라도, 초대를 받은 상대방 친구가 그룹의 취지에 동의하고 참여하기로 작정하면, 그 때부터는 멤버 중 누구라도 자신의 친구 중에서 그 그룹에 초대하고 싶은 친구를 역시 임의로 강제 가입시킬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내가 참여한 그룹에 다른 친구들이 함께 가입하기를 원할 때, 그 친구에게 소개 추천을 할 수는 있으되 가입할지 여부는 결국 상대방 친구의 결정에 달린 문제였는데, 이번 뉴 그룹에서는 친구들을 임의로 초대(가입)시킬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룹의 개설 취지가 좋을 때는 급속하게 멤버를 늘릴 수 있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둘째로, 뉴 그룹에서는 [전체 회원에게 쪽지 보내기] 기능이 없어졌습니다.
그 대신 [그룹 대표 이메일 계정] 을 등록해서 그 이메일 계정을 수신자(받는 사람)으로 놓고 이메일을 작성해서 전송하면, 그 메시지가 그룹 담벼락에 걸리는 동시에, 그룹 멤버 전체에게 각자가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접속계정(이메일) 앞으로 동시에 메일을 보내줍니다. 

그 동안에는 이메일로 단지 어떤 액션이 일어났다는 통보만을 해주고 실제 본문은 이메일 메시지 안에 있는 링크 주소를 클릭하면 페이스북의 해당 담벼락이나 연결 페이지에서 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메시지 본문 전체가 이메일로도 공유되기 때문에, 굳이 그룹의 담벼락을 찾아보지 않아도 내용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사실상 전체 회원에 대한 [공지사항] 안내 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 이 기능을 이용하면 기존에 구 그룹의 [전체 회원에게 쪽지 보내기]가 최고 5천 명에게까지만 가능했던 제한 규정에서 자유로와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그룹 구성원의 한도를 몇 명으로 제한한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날린 동보 메시지에 대해서는 이메일 회신 또는 담벼락 댓글로 상호 인터랙티브한 주고받기 대화가 가능합니다. 덕분에 기존에 그룹 단체 동보 메시지는 관리자가 멤버들에게 일방적으로 보내면 끝나버리는 다소 일방향적 통보 행위였는데, 이런 단점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어 대화를 하는 듯한 역동감과 편안함을 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 대표 이메일 기능은 매우 유의해서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왜냐면 그룹 개설자(관리자) 뿐만 아니라, 일반 가입 멤버들도 누구든 보낼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에 자칫 악성 멤버에 의해 악용되거나 혹은 외부 스패머들에게 대표 이메일 주소와 참가 멤버의 페이스북 이메일 계정 정보(보내는 서버 비밀번호)가 유출되면 졸지에 스팸 메일의 무기가 되어버릴 위험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 대표 이메일 계정은 개설자가 [그룹 수정] 메뉴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http://cafe.daum.net/facebookkorea/EBMO/83
셋째로, 그룹 멤버들 간에 [단체 채팅] 기능이 새로이 제공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업무에 방해받을 것을 감안하여 개인채팅 기능도 거의 기능을 [오프라인 상태로 표시]해두기 때문에 거의 채팅 기능을 사용하지 않지만, 아주 긴급한 도움이나 질문을 하고 싶은 때는 누가 뭐래도 실시간 채팅만큼 좋은 게 없지요...

이번 뉴 그룹에서는 [단체 채팅]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내가 [온라인 채팅] 상태로만 되어 있으면 기존에 다음 카페 등에서 [현재 채팅룸 대기자] 표시가 되듯이 페이스북을 이용한 단체 채팅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역시 채팅 기능을 자주 사용하시는 커뮤니티 분들에게는 매우 강력한 실시간 메신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론적으로, 이런저런 위험성이 따르지만, 뉴 그룹의 기능은 상호간 쉬운 조직화 기능과 더불어 매우 역동적인 주고 받기 기능으로 인해, 잘만 활용하면 조직의 활동성과 참여도, 액티비티를 현격하게 높일 수 있는 아주 좋은 도구입니다.  

어떠세요... 지금 혹시 구 그룹을 운영하고 계신 그룹 관리자 분들께서는 그룹의 회원수가 더 늘어나기 전에 뉴 그룹으로 전격적으로 갈아타는 건 어떨지 한번쯤 심각히 고려해보시면 어떨런지요?? ^^


아래 내용은 페이스북길라잡이 김기한 님께서 페이스북 댓글 나누던 중에 제 글에 대해 남겨주신 코멘트 의견입니다.
그룹채팅은 250명까지만 가능하다고 하고, 그룹의 목적은 대규모 그룹을 위한 용도라기보다는 소규모 그룹의 액티비티
활성화를 권장하는 쪽이라고 보완 의견을 주셨습니다. 중요한 지적이고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어 그대로 옮겨 드립니다...
저도 공감하는 내용들이어서, 따로 원문 수정 없이 길라잡이 님의 코멘트 글을 그대로 붙여 드립니다..
내용의 핵심은 조직이네요. 그렇다면 그룹채팅 부분은 내용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250명 넘으면 그룹채팅 기능 사라집니다.

조직? 대규모라?

의견에 반대합니다. 개발자들도 분명히 '소규모' 로 운영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실제 운영을 해보니... 소규모... 그 개념이 맞습니다.

개발자들의 의견에 반하는 대규모...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메일에 대해 조심하라?

이것도 기능을 좀 더 살펴보면, 그룹에 더 편하게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멤버 개개인이 이메일을 수신할 것인 지에 대해 선택권을 갖고 있습니다.

==
서로가 페북이라는 플랫폼을 바라보는 시각에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이해해주면 되겠지요~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