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가입시 약관을 통해 사용자에게 기본적으로 실명(본명)을 사용하는 1인 1계정만 사용할 것을 요구합니다.
( 페이스북 약관 : 4조 1항 유의할 것 = https://www.facebook.com/legal/terms ) 페이스북이라는 서비스 자체가 실명의 개인들이 모여 서로의 소식과 정보를 나누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SNS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사용자들이 워낙 많다 보니 이 많은 사람들을 잠재고객이라 생각하는 수많은 비즈니스 운영자들의 욕심이 뒤따라 사람이 아니면서 사람인 것처럼 상호나 회사명, 상품이나 브랜드명으로 개인 프로필 계정을 만들어 사람들과 친구를 맺고 댓글을 다는 행위들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결국, 페이스북은 브랜드를 위한 홍보용 도구로 [페이지]라는 비즈니스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합니다.(페이스북의 히스토리를 뒤져보니까 2007년 11월 6일에 개시된 것으로 나오네요.)

* 캡쳐 화면 출처 : http://www.jonloomer.com/2012/05/06/history-of-facebook-changes/

그게 이른바 [페이스북 페이지]라 불리는 것으로,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자사의 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지요. 심지어는 페이스북의 최대 광고 경쟁사라 할 수 있는 구글마저도 페이스북에 자사의 페이지를 운영합니다.

( https://www.facebook.com/Google )


각설하고, 이 페이지도 너무 많이 만들어지다보니 또다른 문제가 파생되었죠. 먼저, 페이지 관리자는 한 사람이 아닌 여럿일 수 있고, 또 이직이나 보직, 부서 변경 등으로 관리 담당자가 바뀔 수 있는데, 정작 페이지에 대한 관리는 개인 프로필 계정으로 하도록 강제하다 보니 문제가 생긴 겁니다. 자신의 개인 프로필을 공개하기 싫은 관리자들이 페이스북 약관과 달리 실제 인물이 아닌 가상의 이름으로 페이지 관리를 위한 가짜 계정을 만들어 쓰는 현상이 생겨난 겁니다. 흔히 이것을 "그레이 계정", 또는 악의적인 경우 "페이크 계정"이라 부르는데, 2014년 비공식 통계에 따르면 실제 본인=사람이 아닌 계정은 약 1억 개 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혹은 한 사람의 관리자 계정을 여러 사람이 공유해서 쓰는 경우가 생기기도 했지요. 여러 곳에서 특정한 페이지에 다수가 동시에 접속하게 되면 이게 해킹을 당한 건지 정상적인 업무 분담인 건지 페이스북도 헷갈리게 되어버린 겁니다. 특히 광고 대행을 업으로 삼고 있는 에이전시 회사들은 여러 클라이언트사의 계정을 수십, 수백 개씩 복수로 관리해야 하는데, 그 때마다 페이지 관리자를 새로 만들거나 여럿을 등록시켜야 하는 부작용이 생겨난 셈이지요...


급기야, 페이스북이 이러한 가짜 계정의 범람을 막고, 어차피 관리할 수밖에 없는 광고 관리자용 계정에 대해 [비즈니스 관리자] 정책을 작년 말에 내놓았습니다. 페이지 광고를 내거나 앱을 만들어 운영하고자 하는 관리자들은 페이지 개설자를 비롯해 광고주, 에이전시업체 모두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생성하도록 안내하고, 2015년 2월부터 프로필 내역이 부실한 페이크 계정들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정리 관리에 들어가겠다고 발표했답니다. (주민등록 서류 제출처럼 실질적인 검증 절차를 거치는 것은 아니므로 얼마나 실효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광고 관리 목적으로 만들어놓은 페이크 계정들을 정리 양성화하는 데는 어느 정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좋든 싫든, 앞으로 페이스북 페이지에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분들은 개인 프로필 계정과 별도로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추가로 개설해놓는 편이 "안전빵"이라 생각됩니다. 
아래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드는 방법을 순서대로 그림으로 설명드립니다.
(대충 보시면 따라 하실 수 있을 터이니 굳이 자세한 설명 없이 그림만 순서대로 나열해 놓겠습니다.)

이왕 새로운 정책으로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되는 셈이니,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하나 만들어두시고, 이제는 맘놓고 필요한 대로 관리 담당자 추가하여 페이스북 광고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자, 준비되셨나요?
시작!! https://business.facebook.com

굿럭!!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