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7시부터 9시까지 꼬박 2시간에 걸쳐 [소셜포럼] 82차 모임을 줌으로 가졌다!

참가자는 10명이었지만 내용은 알찼고, 참가자들의 만족도는 당연히 높았다.
참가비는 1만원인데 얻은 내용은 10만원 이상의 가치를 족히 가질 만한 알짜팁들이었으니 당연한 반응이다.

코로나로 인해 전국이 단일 강연권에 들어서면서 작년과 올해에 걸쳐 강의 시장이 크게 재편되어 왔다.
오프라인 강연에 이른바 '명강사'로 이름을 떨치던 수많은 강사들이 하루 아침에 자신의 시장을 잃어버렸다.
한 회에 몇 백만원의 강연료를 받는다며, 웬만한 신청은 받지도 않는다며 은근히 뻐기며 목에 힘 주던 이들이 사라졌다.

그도 그럴 것이 그들이 자랑스레 늘어놓던 무용담 콘텐츠들이 이제는 온라인으로 모두 들어와버렸기 때문이다.
명강사들의 빈 자리는 계속 비어 있지 않았다.
그 빈 공간은 유튜브 채널 영상으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이용한 줌 라이브 강연으로 속속 채워지기 시작했다.

이제는 유명했던 명강사들이 아니라, 우리와 똑같은 고민을 하고, 우리와 비슷한 해답을 찾는 젊은이들과, 그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롤 모델이 되는 강사들이 나타나서 그 자리를 하나둘씩 꿰어차고 있다. 

이러한 변화 흐름에 발 빠르게 적응하여 변신한 김미경 같은 분은 [MK 유튜브 대학]을 만들어 스스로 학장으로 취임하고, 140만 유튜브 구독자를 수강생 풀로 확보하여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반면에 왕년의 명강사로 이름났던 분들은 소리소문 없이 밀려나고, 스스로 도전할 줄 아는 몇몇 분만이 뒤늦게나마 온라인에 간간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시대는 급변한다!!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저커버그가 자신들이 지향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Meta] 라고 이름짓고 사실상 회사명을 바꾸었다는 가디언지의 기사를 접했다. 2분도 안되는 짧은 영상의 마지막 결론은 한 마디!
이제부터 자신들은 '페이스북 퍼스트'가 아닌 '메타버스 퍼스트'를 지향하겠다는 선언이다.

https://youtu.be/Sya_ET05N7E


기술이 바뀌면 시대가 바뀌고,
시대가 바뀌면 사람도 바뀐다!!

다음달부터 '위드 코로나' 정책에 따라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향해 나가겠다고 하지만, 그 회복이 코로나 이전으로 복귀가 될지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비록 팬데믹이 일으킨 급속한 변화라고 하지만, 작년과 올해 걸쳐 급격한 시대 변화의 흐름 속에 사람들, 특히 빨리 빨리에 익숙한 대한민국 사람들이 갖고 있는 적응력 DNA가 얼마나 놀랍고 무서운가를 보여준 한 장의 그림이 있다!

바로 이 그림이다!!

https://www.facebook.com/wiseapp101/photos/3313642778672515


코로나로 오프라인이 마비되기 시작했던 작년 초부터 2학기 개학 때까지 딱 3분기 동안 한 앱의 성장 그래프다.
앱의 이름은 [줌 클라우드 미팅]!
우리나라 사람들이 새로운 온라인 학습 도구로 수용하기 시작한 앱, 바로 줌이다!

1월달 가입자 수는 고작 3만이지만, 2학기가 시작된 9월 기준 700만을 넘겨서 자그만치 235배나 폭풍 성장한다.

그리고, 거의 2년이 흐름 지금, 전국 어디의 누구를 대상으로 해도 줌을 통한 학습 미팅이나 코칭을 진행하는 데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우리는 그만큼 적응력이 뛰어난 국민들이다. 강남스타일이나 BTS,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대유행은 그냥 하루 아침에 뚝딱 생긴 게 아니다!

그 저변의 뿌리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빠른 적응력과 창의력, 거기에 "속도 DNA"가 꿈틀대고 있다.

올해가 2021년!
내년도를 점치는 [트렌드 코리아 2022] 책이 벌써부터 서점 매대를 덮고 있는 모양이다.

https://www.i-boss.co.kr/ab-qletter-548815

 

마케터가 읽은 트렌드코리아 2022 📕

작년 이맘때, 큐레터에서 `마케터의 서재` 코너를 기획하면서 첫 책으로 <트렌드코리아 2021>을 다뤘어요. 벌써 1년이 지나고 어느새 <트렌드코리아2022>가 나오다니, 왠지 감개무량하

www.i-boss.co.kr


여기 저기서 2022년을 내다보는 글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다.
10월도 저물고 앞으로 남은 두 달, 새해 맞이와 더불어 2020년대 10년의 메가 트렌드를 함께 대비해야 할 시점이다.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답이 떠오르지 않거든, 오늘 길 가다 눈에 띄는 서점을 찾아서, 신간 매대부터 먼저 훑어 보라!!

미래를 공부하지 않는 사람에겐 내일이 없고,
과거를 공부하지 않는 민족은 역사에서 사라진다!! 


#오늘의 감사일기_ 561일째_211028. 새 전자책 집필 시작!
----------------------------------------------------------
1. 달 가기 전 건강보험 정기검진 예약신청 접수 다행!
2. 벼르던 마케팅 자동화 해설 전자책 원고 집필 개시!
3. 번개교섭 초대특강 소셜포럼 82차 내용 알차 감사!
4. 종일 두문불출 간만에 원고 집필모드 집중해 해피!

#백일백포_036 D-64일!!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