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에 근 6개월 만에 대학 캠퍼스에 들러서 2시간 짜리 줌 특강을 하나 마쳤다.

찾아간 캠퍼스는 2호선 한양대학교!
미디어 관련 학부생들에 대해 "뉴스미디어의 미래"와 관련되어 소셜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가능성에 대해 전하는 주제이고 내용이다. 한 학기에 한 차례식 2년째, 매 학기마다 한 차례씩이니 오늘이 횟수로 치면 4번째였다.

소셜미디어를 전파하던 초창기에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분야가 나름 유명했던 곳이 서강대였던 터라, 그 쪽 교수님과도 연계하여 한 학기 강의를 만들었던 적이 있다.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충남대 쪽이랑은 거의 100시간 가까운 교육 과정을 만들어서 전수했던 적도 있다. 

하지만, 어느 무렵부터는 초대 요청에 따른 1회성 특강이 아니면 대학교와 인연을 맺고 정규 학습 과정을 개발하거나 정기적인 커리큘럼으로 만들어보려고 일부러 시도하지 않는다. 솔직히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활용법을 강의하거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전하는 것이 썩 내키거나 신이 나지 않는다.

가끔씩 그 이유가 뭘까 고민해보게 되는데.... 딱 정리하긴 힘들지만 아마도 "산학간 괴리감" 때문이 아닐까 싶다.

학교를 탓해야 할지, 학생을 탓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배우는 아이들도, 가르치는 학교쪽도 그 내용이 실제 사회 현장에서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갖는지를 깊게 이해하지 못한 채 관성으로 배우고 관성으로 가르치는 느낌이 적지 않은 까닭이다.

사회 모든 분야가 그렇지만 대충 개론을 훑어 배워서 안다고 한들, 현장 실무에 기술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은 거의 없다. 대부분의 실무 지식과 노하우는 훨씬 더 디테일한 각론들 속에 들어 있다. 이것은 100시간 200시간 이상의 집중적인 전달과 세부적인 기술 학습의 전수가 필요하다. 그런 탓에, 짧은 몇 시간 짜리 특강 한두 번으로 전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문제는 그런 정도로는 "문제의식"을 전할 수는 있으나 실제로 "실력"을 길러주기는 애초부터 불가능하다는 데 있다.

얼마 전에 마무리한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의 [SNS 마케팅 전문가 양성 과정]의 경우 교육 시간이 무려 200시간이 넘는 한 학기 집중 과정이었다. 물론 혼자서 전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닌 데다 다루는 과목이 많다 보니 강사진만 5~6명이 전문 파트별로 나누어서 3개월 가까이 진행했다. 하루 4시간씩 주에 5일이면 20시간, 3개월 12주면 240시간이 넘는 분량이다.

이 정도로 집중적으로 가르치고 전해도 실전 실무에 바로 투입하기에 충분한 실력을 갖추었다고 말하기가 힘들다.
모든 업무가 그렇듯이, 실무 역량은 지식 전달에서 오는 게 아니라, 현장 실무 경험과 실전 프로젝트, 고객사로부터 돈을 받고 맡은 과업을 수행하면서 익히고 배우는 게 훨씬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 사회에 나올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런 사회적 분위기를 전하고 공유하는 것 자체는 의미 있는 일이고, 나름 열심히 뭔가 새로운 것을 배워보려는 친구들에게는 애정이 가기도 한다.

하지만 학교 캠퍼스 강의를 할 때마다, 특히 코로나 때문에 오프라인도 아닌 온라인 줌 강의를 할 때마다 거의 절망스러운 것은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화면도 켜지 않는 상태에서, 강사는 사실상 껌껌한 노트북의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만 쳐다보면서 [화면 공유] 후 혼자서 "떠드는" 일이다.

특히 1회성 특강의 경우는 평소 소통 이력이나 안면 교분이 없다 보니, 인사나 정을 나눌 여유도 없이 화면에서 잠시 만났다가 수업이 끝나면 사라지고 마는 거의 기계적인 전달자 이상이 되기가 힘들다.

오프라인 수업이라면 비록 1회성 특강이라 하더라도 참가자들의 얼굴과 표정을 대하고 눈빛을 마주쳐보면 그 짧은 아이 컨택의 순간에도 서로간의 스피릿과 영감 같은 것이 오간다. 줌 강의는 시간이 충분치 않은 경우 이 아이컨택의 기회가 원천 차단되는 효과로 인해서, 강의 전달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실제로 얼마나 강사의 의도가 온전히 전달되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빨리 코로나가 사라지기를 바라는 제일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같은 온라인 강의의 심각한 맹점 때문이다.

물론 상호간의 소통이 덜 중요한 기술이나 기법의 전수 과정이라면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강좌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적지 않다. 실제로 그런 내용의 강의라면 굳이 이동 시간과 비용을 들여가면서 오프라인 미팅을 해야 할 필요가 없다. 다만 사람과 사람간에 에너지나 감동이 오가야 하는 강의나 주제, 내용이라면 오프라인 아이컨택을 나눌 수 있는 강연 기회는 절대 온라인으로 대체하기가 힘들다.

아마도 예배를 온라인으로 치러야 하는 목사님들이나 신부님들이 제일 비슷한 심정이지 않을까싶다.

아무튼 두어 시간을 미디어의 변화 현실, 특히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뉴스 미디어의 변화 흐름에 대해 짚어주고 나오니까 6시 퇴근 시간이었고, 캠퍼스에 이미 어둠이 깔려 껌껌한 상황이었다. 지하철 입구로 향하는 데 캠퍼스에 연말 분위기가 물씬 풍겼다. 그도 그럴 것이 이런 광경이 야광 조명으로 연출되고 있었던 덕분이다.

2021년 11월 29일 2호선 한양대학교 2번 출구 앞에서 본 캠퍼스 야간 전경

코로나로 인해 멈춰 선 오프라인 강의 현장, 그로 인해 더 썰렁해진 캠퍼스 위로 은은한 조명이 그나마 마음을 위로해주는 느낌이었다.  

간만에 늦가을 캠퍼스의 야간 풍경을 대하며, 문득 난무하는 대자보와 최루탄으로 날밤을 지샜던 우리의 대학 시절 캠퍼스의 모습이 오버랩되어 마음 한 구석이 다시 쓸쓸해진 하루다!!

#감사일기 593일째_211129. 간만에 찾은 인사동..
-------------------------------------------------------
1. 아직 이틀 남은 11월! 마무리챕터 집필 진척 감사!
2. 한 학기 건너 한양대 미디어 관련 특강 초대 감사!
3. 간만에 찾은 인사동 가을막바지 조계사단풍 해피!
4. 급번개 요청에 흔쾌히 밥 술 사주시는 선배 감사!!


#백일백포_068 D-32일!!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