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일요일밤 9시부터 1시간! 
일요일이면 어김 없이 진행해온 [소셜스쿨 일욜밤 세라방] 오늘로 48회 모임을 마쳤다!!

소셜스쿨에 교수진으로 함께 해온 4명의 강사가 매달 한 차례씩 맡아서 12번씩을 진행했으니, 꼬박 1년을 채운 것이다.  의도했던 것은 아니지만 마지막 차수인 48회차를 마침 내가 맡은 주제로 꼬박 채운 셈이다. 

매일 쓰는 감사일기든, 
매주 갖는 세미나 모임이든,
매달 한 차례씩 갖는 포럼 모임이든,

횟수를 더해 간다는 것은 늘 역사가 쌓이는 일이고, 연륜이 더해간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중요한 점 하나, 지나간 역사는 기록해 두어야 비로소 남는다.
하루 하루, 한 건 한 건 흘려서 버리면 역사는 쌓이지 않는다.

소셜스쿨과 함께하는 일욜밤 세라방
차수 날짜 발제자 포럼 주제 장소 행사 요지(초대장)
1차 2020-12-06 송영우 우리는 왜 "세라방"을 시작하는가? 줌라이브
2차 2020-12-13 정장식 랜딩페이지를 이용한 세미나 신규 리드 획득 방법  
3차 2020-12-20 이태원 동영상 쉽게 만드는 서비스 10가지  
4차 2020-12-27 최규문 2021년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따라잡기!  
5차 2021-01-03 송영우 2021 트렌드- 언택트 시대 불확실성을 돌파할 비즈니스 찾기  
6차 2021-01-10 정장식 우리 제품(서비스)에 맞는 온택트 퍼널 설계하기]"  
7차 2021-01-17 이태원 고객 창출 및 관리 유지에 도움이 되는 SaaS 마케팅 서비스 총정리"  
8차 2021-01-24 최규문 "1인 라이브 방송 편집 송출 프로그램 OBS 스튜디오 도전기"  
9차 2021-01-31 송영우 "위기의 가게,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단골을 만드는 3가지 방법 "  
10차 2021-02-14 정장식 "한번 고객을 단골손님으로 만드는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11차 2021-02-21 최규문 "소규모 사업자들의 고객퍼널 설계 프로세스와 필수 고려사항들"  
12차 2021-02-28 이태원 "동영상 메시지 쿠폰 알림톡 발신 자동화로 단골고객 늘리기"  
13차 2021-03-07 송영우 "절대 실패하지 않는 가격 인상의 기술 - 아키라의 역발상 전략"  
14차 2021-03-14 정장식 "고객이 거절할 수 없는 랜딩페이지 오퍼 설계 전략과 기법"  
15차 2021-03-21 이태원 "웹사이트 지식센터 운영팁 - 쉽고 빠르게 FAQ 매뉴얼 만들고 관리하기"  
16차 2021-03-28 최규문 "IF This Then That!! -- 제일 쉽고 간편한 마케팅 자동화 필수팁"  
17차 2021-04-04 송영우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5가지 기본플롯: 발단-인생역전-회생-괴물극복-탐험"  
18차 2021-04-11 정장식 "마케팅 퍼널과 세일즈 파이프라인 효과적 연계방안"  
19차 2021-04-18 최규문 "카카오톡 챗봇과 페이스북 챗봇,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쓸까?"  
20차 2021-04-25 이태원 "랜드봇(Landbot)으로 자동화봇 만들기: 신청 및 관리용 봇 "  
21차 2021-05-02 송영우 스토리텔러의 4가지 유형, 그리고 스토리 빚어내기   https://j.mp/3A43w2x
22차 2021-05-09 정장식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결과 상위노출, 어떻게 해야 하나?   https://j.mp/3AfYHUb
23차 2021-05-16 이태원 마케팅 자동화 : 문자메시지 & 알림톡 가성비 높게 보내기   https://j.mp/3dl77zJ
24차 2021-05-23 최규문 카카오 오픈채팅과 오픈프로필의 마케팅 실전 활용법/   https://j.mp/3jivjq8
25차 2021-06-06 송영우 소상공인이 성공 창업을 위해 갖추어야 할 8가지 실력   https://j.mp/3A8lrW0
26차 2021-06-13 정장식 노출을 늘리는 콘텐츠 키워드 선정 요령 및 인덱스 목록 만들기   https://j.mp/3jnJUAK
27차 2021-06-20 이태원 "워드프레스+페이지 빌더로 쉽게 웹사이트 만드는 노하우"   https://j.mp/3hdtqs3
28차 2021-06-27 최규문 페이스북 계정 비활성화 원인과 예방대책 - 더이상 묻지 마세요   https://j.mp/3doVibM
29차 2021-07-04 송영우 "스토리텔링 3단계와 꼭 알아야 할 사항들, 그리고 체크리스트"   https://j.mp/3Fg7Ga2
30차 2021-07-11 정장식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알고리즘 해부: C랭크&DIA로직 이해"   https://j.mp/2YdkSMA
31차 2021-07-18 이태원 "워크플로우 작성시 활용하면 좋은 비주얼 플래닝 도구 4가지"   https://j.mp/3os8e6V
32차 2021-07-25 최규문 "카카오 싱크와 카톡 챗봇 마케팅 활용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팁"   https://j.mp/3otH27K
33차 2021-08-01 송영우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더불어 사는 법"   https://j.mp/2YdnHgD
34차 2021-08-08 정장식 "콘텐츠로 돈 버는 마케팅 자동화 6단계 퍼널 설계하기"   https://j.mp/3isfjAE
35차 2021-08-22 최규문 "OBS스튜디오로 라이브방송 자막 넣고 다중 채널 송출하기"   https://j.mp/2ZWkVgh
36차 2021-08-29 이태원 "나만의 차별화 포인트 내면에서 찾아내기 -- 강점혁명 2021"   https://j.mp/2YcxoMh
37차 2021-09-05 송영우 "컨테이저스-전략적 입소문, 무엇을 읽고 어떻게 응용할까?"   https://j.mp/3D6rF9l
38차 2021-09-12 정장식 "[1페이지 마케팅 플랜] 사냥꾼은 이제 그만, 농부처럼 마케팅하라!"   https://j.mp/3FaVmrR
39차 2021-09-26 이태원 "유튜브 인트로 영상 & 짧은 홍보용 동영상 쉽고 빠르게 제작하기"   https://j.mp/3miOEXZ
40차 2021-10-03 최규문 "페이스북 서버API와 추적픽셀 업데이트 : 맞춤전환 실전 활용팁"   https://j.mp/3A7LhYV
41차 2021-10-10 송영우 "내 사업 모델 만들기(1) 시스템과 사업, 사업화, 트리즈 기법"   https://j.mp/3ntcdy3
42차 2021-10-17 정장식 "고객 페르소나 분석, 관점을 바꿔라 - 소비자는 사람이다!"   https://j.mp/3EitUat
43차 2021-10-24 이태원 "보여주며 대화하라! -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마케팅"   https://j.mp/3EdmEg0
44차 2021-10-31 최규문 "가성비 최고 CRM도구, WP-Fluent CRM 설치 활용법 소개"   https://j.mp/3GuFtNv
45차 2021-11-07 송영우 "내 사업 모델 만들기(2)- 사업캔버스와 린스타트업 모델"  
46차 2021-11-14 정장식 "스마트폰으로 사진 잘 찍는 꿀팁 & 알짜 편집 앱"  
47차 2021-11-21 이태원 "고객 유입의 출발점, 랜딩페이지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48차 2021-11-28 최규문 "가성비 최고의 마케팅자동화도구, Fluent CRM 실전팁(2)"  


늘 그렇듯 하루의 역사와 기록이 쌓여서 한 주를 만들고, 한 주의 역사와 기록이 쌓여서 한 달을 만든다!
그 한 달의 기록과 역사가 덧쌓여 1년을 만들고 그 1년들이 모이면 연륜이 된다.

앞서 소셜스쿨 월례포럼 83차를 넘기면서 남겼던 소회와 비슷하게 새롭게 시작한 무슨 일인가가 1년의 역사를 채우며 또 한 단락을 매듭짖는 것을 보며, 한편으로의 뿌듯함과, 또 한편으로 아쉬움을 느낀다.
뿌듯함은 한번 시작한 것을 쉼 없이 그치지 않고 지속해온 데서 얻는 자부심인 반면,
아쉬움은 좀더 많은 분들이 듣고 보고 함께 했으면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데 대한 아까움과 안타까움 탓이다.

사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나 먹거리도, 결국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나누지 못하면 취하는 사람들만 좋고 마는 한계가 있다. 약간의 자기 만족감이나 도취감을 가질 수는 있을지라도 그래서 누구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었을까 물으면 그 효용이 한계로 느껴지는 까닭이다.

유튜브 시대가 온 뒤로 모든 콘텐츠가 사실상 무한 공개되고 무한 공유되는 세상이다.
어떤 내용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는 결국 누가 얼마나 봐주고 나아가 자발적으로 공유해주고 추천해 주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쌓아 놓아도 아무도 알아주지 않으면 그냥 개펄에 묻힌 진주에 불과하다.

내년에는 무엇을 쌓을까도 고민해야겠지만, 어떻게 소비하게 할 것인가에 더 큰 고민을 해얄 듯싶다!!


#감사일기 592일째_211128. 드디어 3장 마무리!!
--------------------------------------------------------
1. 보일러 수리한 옆 호스도 터져 재수리 할인 감사!
2. 지인분 모친상에 코로나 부의금 마음 대신 다행!
3. 일욜밤 세라방 48회 마무리, 꼬박 1년 달성 감사!!
4. 원고 3장 마무리, 마지막 4장 집필 착수하니 해피!


#백일백포_067 D-33일!!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