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003일차_220708. 독서법 다시 읽기...
요즘 효과적인 생산적 독서 요령을 깨우치고 생활에 적용해 보고자 읽어볼만 하다고 추천받은 독서법 관련 책들을 새책 헌책 가리지 않고 모아서 실제 독서법 훈련용 재료 삼아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각 책마다 공통되는 내용이 많지만 종종 서로 상반되는 내용도 있고, 불과 3년만에 1천권에서 1만권까지 읽었다며 자신들이 깨우친 독서법과 요령을 나름 (뇌)과학적으로 증명해가면서 열심히 설명해 줍니다.
요즘 늘 스스로 경계하는 게 내가 못한다고 해서 남들도 못한다고 생각하며 나의 포기를 합리화하는 것입니다. 왕년에 속독법 해봤는데, 왕년에 외국어 독학 도전해 봤었는데, 왕년에 뭐해봤더랬는데....
안되더란 생각보다, 저 사람은 저게 어떻게 가능했을까? 나는 어떤 차이가 있어서 안된 걸까?
이런 쪽으로 불가능한 헛소리로 치부하기보다는 내가 선택하고 취했던 방법과 훈련에 무엇이 부족했을까를 먼저 묻고 따져 봅니다...

효과적, 생산적 독서법 습득에 다시 재도전합니다.^^

제일 큰 인식의 변화 3가지만 꼽으라면,

1. 책을 우러르지 말고 하인처럼 막 대하라!

그냥 매일 보는 신문 잡지 대하듯 죽죽 넘겨 가면서 대충 훑어 보고 눈에 띄는 대목만 우선 취해서 읽고 또 읽기를 반복하라는 것!

2. 책을 깨끗하게 볼 생각을 버리라!

보고난 책이 깨끗하면 머리속에 남는 것도 없게된다.
색연필을 힘껏 잡고 밑줄 긋고, 별표 하고, 느낌표 찍고, 물음표 붙이고, 메모하고, 베껴 쓰라는 것!

3. 독서 노트 일지를 매일 작성하라!

하루 하루 무슨 책을 언제 읽기 시작해서 어디까지 읽었고 어느 대목이 좋았는지 기록하기를 최소 21일 이상 유지하여 습관으로 만들라는 것!
덕분에 최근 한주 사이에 새로 구입한 책만 스무권 정도 되네요...^^ 집중해서 도전해보고 노하우나 팁이 실속있게 느껴지면 틈틈이 공유할게요...^^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