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011일차_220716. 구글 애널리틱스4 절반 훑어보기!
최근에 계속 관심을 갖고 살펴보는 테마 중 하나가 바로 구글의 고객 행동정보 추적 방식이 향후 어떻게 변화될까 하는 것이라서, 책이 도착하자마자 머리말 차례부터 시작해서 죽 내리 훑어 보았다.
구글 애널리틱스4(이하 GA4)를 자세히 다룬 국내 책이 거의 없던 차에 새로 나온 책이고, 한빛미디어가 아무 원고나 허투로 출판해주는 출판사가 아니기에 서점에서 살펴보지도 않고 인터넷으로 바로 주문했더랬는데....
절반 정도까지 훑어 읽어본 느낌 총평은 그나마 GA4를 코드 설치하는 방법부터 차례 차례 그림으로 잘 풀어놓았고 실습용 사이트까지 만들어 코드를 삽입(설치)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해준다는 점에서 기존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공부를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처음으로 GA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겐 기초부터 따라갈 수 있는 GA지침서로는 괜찮겠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분석의 목표부터 설정하는 게 데이터 분석의 시발점이라고 보는 문제 의식도 충분히 공감이 간다.
무엇보다 그동안 대부분의 국내 GA 설명서들이 웹 분석에만 치중해있는데 반해 GA4 전환의 최대 목적 중 하나인 '앱 분석' 분야에 한 장을 할애하고 있다는 점에서 추천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책이다.
아쉬운 점이라면 초보자도 알 수 있도록 풀어쓰려고 노력한 흔적은 많으나 역시 설명의 수준이 기대보다 전문적이어서 기존에 GA를 어느 정도 공부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편히 따라해보기는 쉽지 않겠다는 느낌이다.
무엇보다 기존 책들과 비슷하게 화면 기능 설명과 보고서 만들고 설정하는 데 대한 설명이 대다수여서 정작 마케팅 일선 현장에서 GA를 어떻게 어떤 용도로 어느 보고서를 보고, 어떤 이벤트를 만들어 추적하고 수집 관리 분석해야 하는지 현장감은 기대 만큼 풍부하지 못한 게 못내 아쉽다.
500쪽이 넘는데도 불구하고 기능 설명하기만도 지면이 넉넉치 않다는 반증일 수 있긴 하지만, 지난 수년간 GA를 공부하고 현장에서 코칭하면서 느낀 가장 큰 문제점은 GA의 수많은 기능이 아니라, 아래 딱 한 줄의 질문에 대해 속시원한 답변을 어느 책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웠던 것이다.
"그래서 무슨 수치를, 왜,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데?"
UA에서 GA4로 넘어가면서 가장 큰 변화의 핵심은 웹페이지에서 '방문고객 일반'이 남긴 행동 행태를 뭉뚱그려 추적하던 방식에서, 이제는 '개별 사용자' 각각의 행동 궤적과 전환 활동(이벤트)을 사용자 단위로 추적한다는 점이다. 더욱이 웹에서 일어나는 행동만이 아니라 앱에서 일어나는 행동까지 '크로스 디바이스' 기반으로 '구글 신호(시그널) 데이터'를 추가로 연동해 추적 분석할 수 해준다는 점이다.
앞으로 누군가 GA에 대해 새로 책을 쓸 분이 계시다면 위의 질문에 대해 가능한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풀이된 책을 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