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016회차_220727. [1만권 독서법] 1독!
인나미 아쓰시 지음, 2017년 1월 위즈덤하우스 출간
@ 인생은 책을 얼마나 읽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월 60권 정도 서평을 기고하는 일본의 서평 전문 칼럼니스트가 평소 한페이지 읽는 데 5분이 넘게 걸렸던 자신이 어떻게 한달에 60권, 1년에 700권을 소화할 수 있게 됐는지 노하우와 팁을 가볍게 정리한 책이다.
책 읽는 속도를 높이려면 상황에 맞는 테크닉이나 요령도 필요하지만 그전에 먼저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즉 책을 너무 진지하게 꼼꼼히 읽어야 한다는 생각 자체를 버리고 새롭게 읽는 법을 익혀 더 많은 책을 음미하는 인생을 살라고 조언한다.
어차피 아무리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도 우리 뇌는 읽은 책 내용의 1%도 기억하지 못한다. 99%를 잊어버리는 책 한권을 정독하느니 1%만 건지면 된다는 생각으로 100권을 훑어 읽는게 낫다.
눈에 들어오는 핵심 키워드를 찾아내고 기억하고픈 한 귀절을 찾아서 '한줄 리뷰'를 노트로, 가능하면 손으로 적으며 읽어라.
독서는 전투가 아니다. 독서를 음악 감상과 비슷하게 여겨라. 노래를 악보 음 하나 하나 외우려고 음악 듣는 사람은 없다. 물 흐르듯 즐겁게 술술 넘기는 방식으로 읽어라. 노래에 템포가 있듯이 독서에도 리듬이 필요하다. 독서 리듬을 만들려면 무엇보다 하루도 거르지 않는 습관이 필수적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아침 10분 읽기"를 생활화하라.
빨리 읽힐 만한 책을 골라 하루 한권 읽기로 성취감을 느끼고, 한권을 계속 붙들고 있지 말고 오늘은 어제와 다른 책을 집어들고 읽어라.
책의 요점을 뽑아내면 한줄 요약이면 족하다. 최고의 문장을 골라내 인용하고, 책 한권을 압축하는 한줄 리뷰 노트를 작성하라. 밑줄을 긋거나 책갈피를 접는 대신 쓰면서 읽어야 빠르고 깊어진다.
필요한 부분만 골라내려면 각 소제목 단위 문단의 앞 다섯 줄과 끝 다섯줄을 읽어서 각 단락이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 먼저 살펴보고, 중요하다 생각되면 중간부분까지 더 읽고 알겠으면 넘어가라.
음악에도 빠르기의 변화가 있듯이 독서도 책의 부분별 내용 중요도에 따라 1배속 2배속 4배속과 같이 독서 리듬을 달리 해서 완급을 조절하라. 똑같은 속도로 정독은 지루하고 속도를 저해한다.
하루 한권, 한주에 5권, 한달에 20권을 읽는다는 목표로 매주 주말 하루는 다음주에 읽을 책의 목록을 계획(선정)하는 시간을 가져라. 독서를 습관화하는 '다독 리듬'을 만드는 게 관건이다.
다양한 장르의 책들에 도전하여 취향의 폭을 넓히고, 스토리가 차례로 전개되는 소설이나 에세이, 고전 양서 같은 책까지 대충 흘려 읽지는 마라. 그렇지만 그렇게 정독해야 할 책은 전체의 5%도 되지 않는다.
처분할 책은 과감히 버릴 줄 알아야 진짜 독서 고수다. 안 읽고 쳐박혀만 있는 책들은 미련 없이 버려라. 진짜 필요하면 다시 만나게 될 날이 온다.
1만권의 책이 나를 기다리고 있는데 읽지도 않을 책과 씨름하고 있어야 할 이유가 뭐가 있는가!
독서를 좋아하긴 하지만 읽는 양이나 속도에 스스로 불만인 분들이 참고하면 딱 좋을 책이다. ^^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