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022회차_220804. 이번주 읽고 있는 책!
오랜 정독 습관과 함께, 한 권을 끝까지 모두 읽기 전에는 다른 책을 손에 잡지 않는 것도 꽤나 오래된 습성이다. 7월에 훈련한 새 독서법 요령 중 하나가 바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번갈아가면서 읽어보라는 것이다.
1. 돈주고 사기에 아깝고 한번 보고 나면 다시 읽거나 굳이 소장하지 않아도 될 소설책 같은 것은 동네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쪽을 선택한다. (반환 기간 안에 읽어치워야 한다는 압박감을 활용한다.)
2. 자기계발서나 오래 묵은 스테디셀러 중에 이미 이북 멤버십 클럽 등에 공개된 책들은 굳이 구입하지 않고 북클럽에서 이북을 다운받아서 오디오 듣기 기능을 이용해 2.5배속 속청으로 읽는다(듣는다!)
3. 경제 경영서나 IT 트렌드 관련 신간 서적은 가급적 종이책을 구입하여 색연필로 핵심 키워드와 요지를 추려가면서 보물찾기 식으로 읽고, 북토크 클럽에 가입해서 다른 사람들과 인사이트를 나눈다.
(구입할 때는 교보문고의 [바로드림] 서비스를 이용해 10% 할인 + 마일리지 추가 지급 방식으로 15% 할인 방식을 주로 애용하고, 북토크 클럽은 소셜스쿨 [일욜밤 북톡방] 코너 정기 참여!)
4. 한권 읽기 마치고 새책 읽는 습관을 버리고 한 주간 읽을 책을 4~5권 미리 정해놓고 한권을 끝까지 다 못 읽었더라도 여러권을 번갈아 뒤섞어서 읽는다!
읽고 나서 중요하다 여겨지거나 정독이 필요하다 싶은 책은 다시 반복해서 읽거나 정독한다.
책은 무엇을 읽을지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떻게 읽을지도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한다. 워낙 봐야 할 책들이 홍수로 넘치는 시대에는 독서 요령도 그에 발맞춰 변화하고 진화해야 한다.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