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에 확인한 이메일 한 통 덕분에 오늘 오후 내내 기분이 좋다.
아마존에서 온 메일인데 내용인 즉 이렇다!

오늘은 일요일 개천절, 내일은 대체 휴일이라 3일 짜리 연휴의 가운데 날이다!
아마존과 소통은 전부 영어 메일이고, 주말이라, 업무 관련 회신이 올 거라는 기대는 아예 접어두고 있었다. 그런데 기대치 않게 오후 2시 무렵에 회신 메일이 들어와 있었다.

따로 전송 통수를 정해서 증설 요청을 하진 않았는데, 알아서 하루 5만개로 용량을 늘려주고, 초당 발송 메일수도 1개에서 14개로 증설해주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사용자 계정 상태가 sandbox (개발자 테스트 모드)에서 공식적으로 외부로 이동(out of sandbox =공개 출시!) 되었다는 점이다.
지난 1일에 만들어 발송했던 이메일이 이유를 알 수 없이 계속해서 거부되고, 정상 발송이 되지 않았다. 3번이나 연거푸 실패를 했던 터라, 이유가 sandbox 상태였기 때문일 거라 짐작했더랬는데, 아니나 다를까, 그동안 송신 실패했던 이메일을 복제해 같은 발송대상 목록으로 보내보니, 기분 좋게 순조로이 발송이 되는 게 아닌가!!

워드프레스 FluentCRM으로 작성한 이메일을 아마존 SES 메일서버를 이용해 대량 발송하는 장면

지난 9월 15일에 용량 증설 요청했다가 거절당한 이래 오늘까찌 2주 넘게 아마존이랑 실랑이를 벌였다. 끈질긴 쪽이 이기는 법! 어제는 약간 짜증난 투로 어필(항의성) 메일을 날렸더니만, 잘 쓰지도 못하는 영어로 문장 쓰느라 고생한 흔적을 느낀 것인지, 다행히 요청했던 이상으로 서비스를 정상화시켜 준 것이다... ^^

2주 동안 틈만 나면 독학으로 밤새워가면서, 뭐가 잘못된 탓일까 되풀이 공부했다. 최소한 3~4일 넘게 꼬박 밤을 새면서 들여다보니 어느새 아마존 SES 의 설정 구조를 비롯해서, SMSP 의 원리, DNS 설정 원리, 거기에 FluentCRM과 아마존 서버의 연결 원리까지 얼추 대략은 꿸 수 있을 만큼 실력이 쌓였다.

11월부터는 우리나라도 조심스럽게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모색할 모양인데, 이번에 공부한 내용만 잘 정리해서 풀어도 하루 짜리 "개인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구축 실전 과정" 원데이 코스 하나 정도는 충분히 만들 수 있겠다 싶다. 

지난 주에 아마존 이메일 시스템을 셋업하고, 9월 24일자로 샘플 테스트 삼아서 1550명 가까이 이메일을 발송했더랬다.
그 발송건을 포함한 9월분 청구서 금액이 오늘 메일과 휴대폰 문자로 찍혀 들어왔는데... 가히 가격이 예술적이다.

1553통의 이메일 정상 발송건에 대해 아마존 AWS 에서 청구한 신용카드 지불 승인 내역 = 213원!

1500통이 넘게 발송된 것에 대한 금액이 2천원도 아닌 달랑 213원이다!!
통상 우리나라에서 대량 이메일을 가장 싸게 보낼 수 있는 곳(서비스)가 타스온(구 포스트맨) 같은 곳인데, 보통 발송 통당 1원 내외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1500통을 보내려면 최소한 1500원 이상을 내야 하는데, 200원 꼴이라면 그 비용에 비해서도 거의 7배 이상 싼 값이다.  그래서 아마존 SES를 가성비 수퍼갑 이라 부르는 것이다!

처음에 서버 설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일단 셋팅하고 출시 성공하면 유지 운영 관리 비용은 정말이지 감탄스럽게 싸다!
그래서 마케팅 도구 비용이나 유지 운영비를 아끼고 싶은 소규모 기업들이나 스타트업들에게 강추하는 서비스다.

여기에 더해 오픈 소스 정책을 고집하며 무료 SMTP(우편접수 발송처리) 시스템을 제공해주는 Fluent SMTP는 찰떡 궁합이다. 아마존 SES 및 SNS 서비스와 연계하여 반송 메일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메일 작성 템플릿과 발송대상자 명단을 관리할 수 있는 Fluent CRM과 연동해서 쓰면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Pro 버전(130불/년)을 구입해도 한달에 기껏 1만원 정도 꼴이니 이 어찌 좋지 않을손가!!

굳이 아쉬운 건ㅡ 이들 서비스가 모두 영어로 되어 있어 쉽고 빠르게 뚝딱 환경 설정을 끝내기가 쉽지 않는 점뿐.

각설하고, 아마존 SES 시스템이 무엇이고 어떻 셋업하면 되는지 알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보시라.

https://youtu.be/YSPhvDvKrT4

아울러, SES 계정 셋팅 프로세스를 직접 따라해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여 공부해보라.
https://bit.ly/3khNc7r

 

아마존 이메일 서비스, Amazon SES 설정 방법 | 꿈꾸는섬

마케팅 경영 사례 연구 및 트렌드 탐구

happist.com

글쓴이가 누구인지 정확한 정체는 모르겠으나, 영어 해설 화면을 차근히 한글로 풀어준 덕분에 조금만 집중해서 따라하면 쫓아가는 게 아주 어렵지는 않다. 이 지면을 빌어 특별히 감사드린다.

Fluent CRM의 기능이나 사용 요령에 대해서는 앞으로 연재를 할 계획이니, 조금 인내심으로 갖고 기다려주시길...

아무튼 오늘은 삼일절보다 즐거운 개천절이다!

배우고 때로 익히니 어찌 즐겁지 않을손가!!
친구가 있어 멀리서 오니 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오늘의 감사일기 _536일째_211003.하늘이 열린 날...
-------------------------------------------------------
1. 드디어 2주간 씨름하던 아마존 이메일 문제 해결!!
2. 내일도 대체 휴일로 2주 연속 3일 연휴 맞아 해피!
3. 백일백포 11일차 포스팅 완료, 열흘 넘기니 감사!
4. 일욜밤 세라방 40회차 채워 고정 참가자들 감사!!


#백일백포_011. D-89일!

Posted by 렛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