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31일 (금) No.034

‘최규문의 때때로메일’은 인연 맺어진 분들과 이따금씩 세상사는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개인 편지입니다.

신축년을 보내고 호랑이의 기상과 용맹을 본받을 임인년 새해를 맞습니다!

2년째 여전히 줄지 않는 코로나 탓에 힘겨웠던 한해의 끝날을 맞습니다. 국민 다수가 백신 접종에 앞장선 덕분에 '위드 코로나'로 가는 듯 싶었는데, 한달여 만에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 안타까운 마음 큽니다. 꼬박 2년 가까이 정상 영업을 하지 못하고 힘겨워하는 소상공인들의 한숨 소리에 가슴이 아립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이 버티고 계신 모든 분들께 위로와 응원의 인사를 전합니다. 모쪼록 새해엔 코로나가 독감 정도 수준으로 잦아들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함께 염원하며, 해 마무리 인사차 안부 편지 한 장 남깁니다.

올해 1월 1일에 시작했던 유튜브 채널의 [최규문의 디마불사]는 조금 전 135회차를 끝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지난 7주에 걸쳐 "1:1 고객관리 시대 최고 가성비 CRM 솔루션"으로 [플루언트 CRM]이란 툴을 소개했습니다. 이 솔루션을 열심히 연구한 덕분에 21일에, 11월 한달 넘게 매달려 쓴 [한글 사용법 매뉴얼]을 [크몽] 사이트에 전자책으로 올려 공개할 수 있었는데요. 올해 거둔 제일 큰 성과 중 하나입니다.

지나온 한해를 정리해보니 크게 세 가지 성과가 기억에 남습니다.

(1) 1월 1일부터 4월 10일까지 디마불사 백일야방에 이어 매주 유튜브 라이브 방송 135회 달성!
(2) 9월 23일 추분날부터 시작한 하루 한개 블로그 업로드 도전, [100일 100포] 어렵사리 완수!
(3) 12월 5일 탈고하고, 12월 21일 공식 배포한 [고객관리 자동화 하루에 끝내기] 전자책 출시!!

유튜브 라이브 한 회 2시간씩 135회면 270시간 분량이지요. 유튜브 전성시대인 데다 동영상 콘텐츠가 갖는 누적 효과 덕분에 연초 1천명이던 구독자가 12월 말에는 2100명을 넘겼습니다. 채널 열고 4년이 넘었으니, 지난 3년에 걸쳐 이룬 실적을 올 한해에 더한 셈이지요. 매주 금요일 진행했던 개인 방송은 당분간 쉬고, 대신에 소셜스쿨 교수진 분들과 "줌으로 만나는 북토크" 라이브 방송을 설 지나 2월 초부터 재개할까 합니다!

최규문의 디마불사 135회까지 방송 테마 목록을 보시려면 위 이미지를 클릭해 보세요! https://bit.ly/100days_index

마케팅 자동화 프로세스 설계 방안을 다룬 135회차 마지막 방송의 영상 링크를 남겨 드립니다.

[최규문의 디마불사] 2021년 마지막 라이브 방송 녹화 영상 링크 : https://youtu.be/k70JHz0tWrI

일단 저질러놓고 뒷감당을 하는 것은 늘 쉽지 않은 부담입니다. 하지만 그 부담을 이겨내고 어떻게든 끝 마치고나면 고생한 만큼 즐거운 추억으로 남곤 하지요. 그런 점에서 백일야방으로 시작해서 백일백포 완수로 끝마친 2021년은 제게 '정리의 중요성'과 '콘텐츠 공유의 힘'을 거듭 확인시켜준 뜻깊은 한해였습니다.

얼마 전에 읽은 책 한 권이 제 성장만큼이나 우리나라의 성취에 대한 생각을 되돌아보게 하더군요.

[오늘의 책 한권]  눈 떠보니 선진국 / 박태웅 지음 / 한빛비즈 / 225쪽

  내용이 재미도 있고 쉬운데 시의성까지 넘쳐서 술술 익힌다. 우리 사회가 선진국 문턱에서 고민해야 할 게 무엇인지 문제 의식을 아주 쉽고도 설득력 넘치는 글로 매우 절실하게 던져준다.  225쪽 밖에 되지 않는 가벼운 분량인데, 통찰력이 넘쳐나서 책 귀퉁이를 접어 책갈피를 한 곳만 30개가 넘는다. 눈에 띄는 한두 구절만 인용해본다.
------------------------------------------------------------------
"한국은 자살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나라라고 한다. 2019년 기준, 인구 10만명을 기준으로 자살 사망을 계산하는 자살율은 26.9명, OECD 국가 중 1위다. 그런데 이것은 반쪽만 말한 것이다. 평균은 26.9명이지만, 70대가 되면 46.2명으로 오르고, 80세 이상은 무려 67.4명으로 치솟는다. 한국은 자살률이 아니라 '노인' 자살률이 세계 최고인 나라다. 노인이 되어 일을 하지 못하게 되면 더 이상 살 길이 없어 스스로 죽는다는 것이다. 이런 각박한 판에 무슨 용기로 애를 낳겠는가? " (33쪽)

"무턱대고 '어떻게 할까'를 고민하기 전에 '무엇'과 '왜'를 물어야 한다. 언제나 문제를 정의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아야 한다. 숫자가 말을 할 수 있을 때 사람이 말을 하게 해서는 안 된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돈을 썼으면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국가 CIO(정보최고책임자)와 CDO(디지털최고책임자)는 이를 위해서도 반드시 갖춰야 한다. 지표를 바꿔야 한다. 서른이 넘었으면 키 재는 건 이제 그만! 중산층이 두터운 사회가 선진국이다. " (36쪽)

책에 대한 저의 서평을 더 읽어보시려면... https://letsgo.tistory.com/333

추분날부터 시작한 [백일백포] 포스팅은 이 편지 글까지 꼬박 100일째를 채워 목표점에 이르렀습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었지만, 12월 31일까지 100개를 올리겠다고 약속한 것을 어렵게 지킨 셈이죠. 아래쪽에 지난 일주일간 올린 글들의 링크를 첨부해 놓습니다. 혹여 눈길이 가는 제목이 있거든 클릭해 보시지요. ^^

이제 또 한해를 아쉽게 마무리하고 임인년 새해를 맞습니다.
올해가 지난 10년을 총정리하는 해였다면, 내년은 비약하는 호랑이의 기상을 본받아 새로운 영역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해로 삼으려 합니다. 지난 주 합정역 미팅이 있어 나간 길에 [알라딘 중고서점]에 들러 내년에 공부할 새 주제와 관련된 책들을 한 보따리 사들고 들어왔습니다.

새로운 분야를 새롭게 공부하여,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면 다시 또 함께 나눌 기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지난 한해동안 관심 갖고 지켜보시며 격려하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세우신 소망들 모두 뜻한 대로 이루시길 빕니다!!

2021년 12월 31일, 처음처럼 최규문 올림.

Posted by 렛츠고
,